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달러RP(USD RP) 상품을 이용하자

by 자주두선 2021. 6. 5.

해외 주식 투자로 인해 달러 배당금이 생기거나 환율 차이를 고려해서 달러로 환전한 경우 단기간에 현금을 보관할 경우가 있다. 이때 달러 통장에서 예금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 같은 시기에는 거의 0%에 가깝다. 달러 예금은 거의 의미가 없어 보인다.


증권사의 경우 달러 RP 상품이 있어서 하루만 보관해도 작은 이율이 발생한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하려는 것은 신한금융투자의 달러 RP에 대해 알아보자.

 


"단 하루를 맡겨도 안정성과 약정 금리 보장"


 

달러 RP(USD RP)란 무엇인가?

일정기간 후에 신한금융투자가 다시 매수하는 조건으로 투자자에게 USD 표시 채권을 매도하고, 투자자가 만기 또는 중도환매 시 미리 약정한 금리를 지급하는 달러 단기 금융상품이다.

달러 RP는 단기 운용수단으로 해외투자, 여행, 유학 등으로 인해 달러를 보유하고 있거나 수출입대금 등 외화 결재가 빈번한 법인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품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원화채권을 담보로 편입한 달러 RP상품 출시 등 우수한 상품과 국공채, 지방채, 통안채 및 우량 회사채에 편입해 RP상품의 안정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달러 RP기간별 수익률(연환산 수익률)

신한은행 신한 페이 판 앱이나 신한금융투자의 신한 알파 앱에서 동일하게 이율이 공지되어 있으며 각각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신한 페이판 앱에서 달러 RP확인

신한 페이판 앱을 실행하고 신한 홈 > 신한 플러스로 넘어간다. 신한 플러스에서 우측으로 스크롤하면 금융투자 자산현황 탭이 나타난다. 여러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확대해보면 "달러 RP"로 빨간색 박스가 나타난다. 그러면 달러 RP상품에 대해 확인할 수 있고, 아래에 상품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수시형과 기간형으로 구분되며 수시형의 경우 하루만 맡겨도 0.2%의 수익률이며, 기간형은 설정한 기간에 따라 이율이 변경된다.

 

(2) 신한 알파 앱에서 달러 RP확인

신한 알파 앱을 실행하고 앱의 하단의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의 오른쪽과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위의 메뉴 중 상품> 채권/RP> RP/외화 RP 시작하기를 선택하면 동일한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율을 확인했다면 그러면 어떻게 달러 RP 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달러 RP투자 및 출금 방법

신한금융투자에서 앱을 통해 외화 RP상품을 가입하면 가상의 달러 입금계좌가 생성된다. 외화 달러 통장에서 직접 송금하거나 미국 주식 배당금 또는 주식을 매도한 달러를 재투자하거나 출금할 수 있다.

달러 RP 투자하기

(1) 계좌에 보유한 달러로 바로 투자하기

해외주식 등 달러 상품에 투자하신 경우 매도(환매) 후에는 잔고에 달러를 보유하게 된다. 보유한 달러를 달러 RP에 투자하면 약정된 기간 동안 수익률을 지급하게 된다. 또는 CMA 계좌에 있는 한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바로 투자도 가능하다.

단, 환율 변동 및 환전수수료로 인해 이후에 달러를 원화로 환전 시에 수익금 변동이 생길 수 있다.

 

 

(2) 달러 입금 후 투자하기

달러 입금은 RP투자 시에 외화 가상계좌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은행으로부터 신한금융투자로 달러를 입금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외화 입금계좌 확인하기"를 선택하고 증권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가상 계좌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계좌로 달러를 입금하면 외화 예수금으로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입금 후 외화 예수금을 그대로 두면 외화 RP로 수시형 자동 투자가 이루어진다. 중간 화면에 있는 매수 전용상품이 2개가 보이는 이유는 중간에 금액 중 일부를 매도 후 미국 주식 구매하고 남은 금액을 두어 자동 매수가 된 것이다. 맨 마지막은 현재 외화 RP의 손익 금액을 확인 가능하다.

현재 내가 운영하는 외화 RP는 임시로 미국 주식을 사기 위해 두고 있는 것으로 수익률에 크게 의미는 없다. 그렇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상품에 자동 투자되어 이자를 붙이기 위함이다.

 

투자 후 달러 출금하기

달러로 출금을 하려면 원화로 환전하거나 은행이체를 할 수 있다. 미국 주식 투자의 경우 노후를 위해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출금을 해본 적은 없지만 신한 알파 앱에서는 외화 지정 계좌를 등록 후 유선으로 이체가 가능하다고 한다.

 

포스팅은 광고의 목적은 없으며 달러를 단기라도 아깝지 않게 굴려볼 방법을 알아보다가 찾게 된 상품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배당금이 바로 달러 RP로 단기 운영하고 적절한 시기에 추가 미국 주식 구매하여 자산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