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대체 불가능 토큰(NFT)은 무엇입니까?

by 자주두선 2021. 12. 23.

암호 화폐에 대해 알고 있지만 NFT에 대해 알고 있나요? NFT가 현재 대세라는 것을 알고 있다. NFT가 Non-Fungible Token의 약자라는 것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체 불가능 토큰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NFT란 무엇인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블록체인의 폭발적인 성장의 직접적인 산물이다. NFT에 참여할 계획이 있거나 없는 경우라도 NFT를 따라가려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토큰'은 암호화 공간에서 직접 파생되며 '대체 가능'은 금융 및 경제의 전문 용어이다.

토큰

블록체인은 데이터 기록의 한 형태이다. 데이터는 한 '블록'의 마지막 데이터 조각이 다음 블록의 첫 번째 데이터 조각과 동일하도록 패키지 된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정보는 블록 내의 변경 사항이 나머지 체인을 방해하기 때문에 사실상 변조가 불가능하다. 암호 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의 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NFT와 관련되어 있다.

'토큰'은 블록체인 내에서 생성된 디지털 아티펙트이다. 새로운 토큰이 존재하는 민팅(minting) 프로세스는 재생성 또는 복제가 불가능한 고유한 디지털 아티팩트를 생성한다.

source from 아주경제

 

대체 가능 및 대체 불가능 토큰

대체할 수 있는 것은 그 대상이 되는 것만큼의 가치가 있다. 오랜 세월 금이 현금의 대체 수단으로 살아남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토큰은 고유하지만 불록 체인의 다른 토큰만큼 가치가 있다.

암호 화폐를 처음 접하는 경우 일반적인 지폐에서 볼 수 있듯이 대체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모든 화폐에는 일련번호가 있다. 따라서 모든 1달러 지폐는 고유하지만 다른 1달러 지폐보다 가치가 없다. 모든 파운드 지폐는 고유하지만 다른 어떤 파운드 제폐보다 가치가 없다.

이제 예술 작품에 일련번호를 새기고 지폐를 대체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지폐의 금전적 가치는 상실되지만 예술은 어느 정도 검증 가능성과 진정성, 즉 이전에는 없었던 독창성에 대해 가치를 부여받게 된다.


디지털 아트는 실제 예술작품보다 복제하기가 훨씬 쉽고 디지털 화폐는 실제 화폐보다 복제하기가 훨씬 더 어렵기 때문에 이 비유는 완벽하지 않다. NFT는 디지털 또는 암호화폐와 달리 더 작은 조각으로 나눌 수 없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또는 암호화폐와 같이 불변하고 추적 가능한 역사를 가진 고유한 디지털 자산이다.

NFT를 발행하는 과정은 시간과 비용 집약적이지만 예술가가 예술 작품의 판매, 판매 방법, 판매 금액에 대해 더 많은 통제력을 제공한다. 일부 구매자에게 NFT 구매는 예술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와 예술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것이다.

구매자에게 NFT란 무엇인가?

NFT를 구매할 때 실제로 구매하는 것은 일련번호이다. 디지털 아티팩트를 블록체인의 정확한 지점에 연결하는 특수 코드이다. 당신이 실제로 아티팩트나 그것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NFT를 구매하는 것은 어찌 보면 정품 인증서를 구입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계속해서 디지털 아티팩트를 합법적으로 복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밈은 NFT로 판매되지만 이미지 및 아이디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변경되지 않는다.

NFT를 구입하면 무엇을 얻는 것인가?

NFT 구매자가 실제로 어떤 것을 소유하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최근 많은 논의가 있었다. 결국 그들은 그것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하게 되지만 이미지 자체는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유명하고 인지도가 높은 일부 예술 작품은 비공개로 되어 있지만 클릭 한 번으로 디지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유명한 예술 작품은 개인 소유이지만 공공 갤러리나 박물관에 영구 대출 상태로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개인 소유이지만 인터넷에서 무료로 찾을 수 있다. 이것이 그림의 소유권을 무가치하게 만드는 것인가? 소유자에게는 아니다.

많은 비평가들이 NFT가 열풍과 사기 사이의 어딘가에 있지만 기껏해야 돈 가치는 없다고 말한다. 실제로 일부 아티스트는 꽤나 터무니없는 NFT를 말도 안 되는 가격에 판매한 경우도 있다.

NFT의 비용은 얼마인가?

NFT의 비용은 보는 사람의 눈에 따라 달려있다. 대부분의 NFT 판매는 사용자가 특정 기간 내에 고유한 디지털 자산에 입찰할 수 있도록 하는 NFT 시장을 통해 발생한다. 일반 예술 작품 및 기타 수집품과 마찬가지로 희소성, 예술가의 명성, 수집성, 미학 등 다른 요소가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