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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Daily)

업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4가지 방법

by 자주두선 2020. 8. 30.

열심히 일하고 야심 차고 활동적인 사람이며 목표에 대해 명확한 성취동기가 있다면 스트레스 정도는 비교적 적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늘 이상적인 상태로 움직이는 우리의 인생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보이지 않는 스트레스와 싸우고 있습니다.

 

어쩌면 긍정적인 요소로 어떤 것에 대한 도전의식에서 오는 스트레스 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고 서로 매일 사무실에서 대면 근무가 아니어서 어쩌면 사람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적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늘 만족할 수는 없는 존재이기에 재택으로 익숙해진 상황에서 오는 또 다른 스트레스와 마주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완전히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완전히 없는 상태로 만든다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렇다고 결코 스트레스를 쌓아 둔다고 좋은 것은 없기 때문에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업무 관련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업무 스트레스 문제는 1960년대부터 연구되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는 다양한 방법(연차 소진, 보너스, 심리 치료)을 통해 직원을 관리하려고 합니다.

 

제가 있는 회사의 경우는 핫라인을 운용하여 무기명으로 심리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재택근무가 장기화되니 마련한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고 소통을 하며 살아 가는데 기본적인 것이 막혀버렸으니 이런 기회라도 제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겪은 업무 스트레스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업무 형태 및 자세

업무가 사무실 공간 또는 재택 근무일 수도 있고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재택의 경우 업무와 개인 생활의 경계가 참 어렵습니다. 정말 일만 하루 종일 할 수 있고 딴짓만 하다가 하루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눈치가 보이는 상황이 될 텐데 지속적으로 불편한 상태를 유지하면 비만, 만성 요통, 피로, 수면 부족 및 두통과 같은 생활 습관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서적 안정 필요

감정은 우리 활동하는 모든 부분에 관여합니다. 우리는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과 관련하여 소모하므로 불필요한 감정 소모는 저희를 힘들게 합니다. 번 아웃되지 않게 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되겠네요.

 

 

의사소통 문제

우리는 함께 일하면 소통해야 합니다. 특히 재택근무가 보다 많아진 지금 시점에서는 더욱 필요한 소프트 스킬의 큰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원격 협업 툴이 보다 유연해지고 있는 시점에 화상회의를 잘 리딩 하는다는 것은 큰 능력이라고 보입니다.

 

사람 관리 문제

사람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에 직원에게 적절한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보다 많은 경우라면 직접 직원이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오직 시스템에 의해 책정되는 것들이 반드시 모든 개별 직원의 성과를 대변할 수 있을까요?

 

업무 스트레스의 증상

일반적으로 제가 관찰한 것들 중 다음 증상을 발견하면 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수면 장애, 잦은 두통,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사라지지 않는 피로감, 약한 면역 체계, 위장병, 우울증 및 불안 또는 과민 반응입니다.

 

과민 반응의 가장 최악의 예가 업무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그대로 집에 들고와서 가정에서 과민 반응으로 표출되는 경우 같습니다. 언급한 항목이 나에게 해당된다면 빡빡한 하루 일정에 자기애를 더할 때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4가지 방법

신체 이완 및 마음의 안정

직장 혹은 재택근무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술은 모든 신체 부위를 하나씩 이완하는 것입니다. 육체적인 부분에 집중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경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매일 노출되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자면 명상하는데 시간을 써 보는 것입니다. 명상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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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상황 전환

근무 시간 동안에 발생한 스트레스 심하다면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15 분 동안 휴식을 취하고 몸을 움직여 혈류를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간단한 산책을 하거나 테이블 주변을 정리해보세요. 또는 동료와 잠시 이이기하기 위해 상황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아무리 몸을 움직이는 일을 하더라도 운동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체 운동을 하는 동안, 우리 몸은 더 행복하게 느끼고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결과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방출합니다. 스마트 워치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운동의 동기 부여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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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자신을 사랑하세요.

당신이 뭔가를 잘못했거나 동료들로부터 부정적인 생각에 직면하더라도이 상황에서 당신이 한 좋은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각도에서 상황을 보는 법을 배우면 스트레스를 덜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가장 귀중한 자원이며 항상 나의 건강을 챙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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