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이 느린 5가지 이유 및 해결방법

by 자주두선 2021. 5. 28.

아이폰은 신뢰성과 높은 수준의 성능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때로는 느리게 동작하기도 한다. 곧 새로운 버전의 아이폰으로 바꿔야 하나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문제의 원인을 알면 해결할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느려지는 몇 가지 원인과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source from Apple

 

1.  오래된 소프트웨어

아이폰의 성능이 느린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실행 중인 소프트웨어가 오래된 경우이다. 더 이상 iOS 업데이트를 받지 않는 애플 기기를 사용했다면 얼마나 실망스러운지 알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체크는 다음 단계에 따라 진행한다.

 

1.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한다.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탭 한다. 아래의 경우는 iSO 14.6 업데이트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아이폰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이라면 업데이트 문구 없이 최신 버전이라는 메시지가 표기된다.  최신 버전의 iOS를 정기적으로 다운로드하는 것은 귀찮은 일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휴대폰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맬웨어 등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필요하다. 

 

새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지 않으려면 휴대폰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를 들어가서 iOS 업데이트 다운로드 옵션을 켜 두면 된다. 이 기능은 iPhone이 Wi-Fi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기능이다.

 

2. 낮은 저장 용량

휴대폰을 오래 사용할수록 저장 공간을 부족해지게 된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앱, 카메라 롤의 관련 없는 사진 및 스크린숏, 확인한 지 오래된 메시지 등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앱을 확인하려면 설정 앱을 다시 열어야 한다. 일반 > 아이폰 저장 공간을 탭 한다. 이 탭에서는 각 앱이 얼마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역시나 사진과 카카오톡이 많은 양을 사용하고 있다.

 

 

3. 악성 코드 여부

아이폰이 맬웨어 등에 감염될 가능성은 적지만 탈옥을 진행한 아이폰에서는 가능성이 있다. 맬웨어는 휴대전화가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하고 기기 성능을 느려지게 만든다. 휴대전화에 바이러스가 의심되는 경우 다음의 시도를 해본다.

 

-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

- 알지 못하는 앱 삭제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전화기 재시작

- 공장초기화

- 사파리 기록 삭제(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아이폰, 아이패드의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저장 공간이 거의 가득 차면 캐시를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많은 앱을 사용할수록 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휴대전화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

hello-imawesome.tistory.com

 

4. 너무 많은 백그라운드 앱 실행 여부

백그라운드에서 앱을 실행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다. 필요한 경우 더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이전에 있었던 페이지를 찾기 위해 클릭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너무 많은 앱을 열어두고 실행하면 단점이 있다.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며 아이폰의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실행 중인 백그라운드 앱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화면을 위로 쓸어 올려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앱을 닫도록 한다. 

 

5. 전화기 재부팅

위의 모든 단계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기기가 빠르게 동작하지 않는다면 휴대전화를 재부팅한다. 아이폰을 재부팅하려면 볼륨 버튼과 함께 측면 버튼 또는 우측의 활성화 버튼을 길게 누르고 밀어서 전원을 끈다. 이 모든 과정이 싫다면 공장 초기화를 시도해보는 방법이 있다.

 

설정 > 일반 > 아래로 스크롤 후 재설정 선택

 

 

재설정을 택한 후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를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위의 5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느려진 아이폰을 조금이나마 빠르게 동작하도록 만들 수 있다. 업그레이드는 휴대폰을 항상 최선의 상태로 만들고 버그를 수정하는 사항 등이 반영되니 적절히 업데이트하여 최상의 상태로 휴대폰을 사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