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에서 활용 가능한 4가지 증강현실 앱을 사용해보자

by 자주두선 2021. 6. 13.

증강 현실(AR)은 스마트 폰과 함께 카메라, 프로세스 성능, 라이다 가능이 추가되면서 보다 활용도가 높아져가고 있다. 초기 AR 구현은 흥미롭게 느껴졌지만 다소 현실과 떨어진 느낌과 오류가 많았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고 놀이와 일의 경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애플은 ARKit을 발표한 뒤 AR은 더욱 현실과 함께 자연스럽게 연출이 가능한 도구가 되고 있다.

source from Apple

우선 ARKit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현재 아이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AR 앱에 대해 알아보자.

ARKit은 무엇인가?

A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간단히 말해서 현실과 가상 콘텐츠를 결합하여 만든 3D 환경이다. 구축하고자 하는 시나리오를 위해 주변의 현실 환경에 가상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다. 이를 지원하는 앱은 정말 많이 출시되고 있다.

ARKit은 iOS 장치에서 애플의 AR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앱 개발자는 AR을 앱과 통합할 수 있다. 아이폰 6S 이상이 있는 경우 AR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최신 기기일수록 더욱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nce)

가구와 소품을 구입하기 전에 집에서 직접 가상으로 배치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를 IKEA Place가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앱에는 수백 개의 이케아의 가구 및 소품이 있고 AR 앱에서 바로 배치해보거나 옮기고 없앨 수 있다.

source from apple app store


IKEA Place가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앱에는 수백 개의 이케아의 가구 및 소품이 있고 AR 앱에서 바로 배치해보거나 옮기고 없앨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직관적이다. 먼저 언어 설정이 필요하며 물론 한국어도 지원한다. 이 부분을 완료했다면 바로 가구를 현실 환경에 배치해보자.


LIXULRT 제품을 한번 집에 배치해보자. 아래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선택하고 나면 가운데 AR을 활성화하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카메라 기능과 함께 AR 앱이 동작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공간에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Snapchat

다양한 AR효과를 활용해 지인들과 색다르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다. 채팅과 영상 통화의 필터 기능뿐 아니라 LiDAR 스캐너를 탑재한 아이폰 12 Pro에서 사용자의 공간을 가상의 환경과 결합하여 나의 환경을 새롭게 해석해볼 수 있다.

라운즈 (Rounz)

세상에 없던 안경, 선글라스를 가상 환경에서 피팅해보기가 가능하다. 다양한 브랜드의 수천 가지 안경과 선글라스가 마련된 가상 안경 피팅룸인 라운즈는 AR 모드를 통해 폰에서 바로 선택한 안경테가 자신의 스타일과 얼마나 맞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고개를 좌우로 돌려보고 테를 아래 위로 움직여 보며 가장 어울리는 것을 골라볼 수 있다.

source from App store


코로나 시대에 컨텍하지 않더라도 편하게 착용해볼 수 있고, AI스타일리스트가 적용되어 추천 기능이 있다. 명품 브랜드부터 하우스 브랜드까지 제공하면서 가격과 사후 서비스가 합리적으로 보인다.

측정 - 아이폰 기본 앱

아이폰의 기본 앱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 중 측정 앱도 AR을 활용하는 기능이다.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물건의 길이를 측정하거나 수준 기를 활용해 기울어진 각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아이폰 12 Pro부터 LiDAR가 적용되면서 AR이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다 현실과 밀접하게 통합하여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적용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