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55

[도서 정리] 확률적 사고의 힘 투자적 관점으로 접근해 본 책이다. 우리 인간이라는 존재는 진화, 심리, 편향을 가지고 있어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확률적 사고를 기르는 훈련인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책이다. 앞서 언급한 진화, 심리학 관점의 책을 언급하고 있는데 나에게 있어 이 책의 핵심은 다양성확보, 실패의 허용과 활용, 장기적 관점이다. 인간 대부분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눈앞에 펼쳐진 상황에 대해 이분법적 사고 결과론적 사고를 가지고 편히 상황을 정리하도록 만들어졌다. 단지 그 순간에 대한 판단만 유효하다고 생각하는 착각이다. 그리고 그것에는 다른 확률적인 요소는 크게 고려되지 못한다. 또 한 가지 주요한 메시지는 "사람은 우연을 통제할 수 없다"이다. 만약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눈앞의 상황을 가지고 결과를 판단.. 2024. 2. 5.
그랜저 GN7 USB 음악 재생방법 그랜저 GN7에서 여러 가지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음악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연결이나 카플레이, 안드로이드오토등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USB 저장장치에 있는 MP3파일을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먼저 물리적인 설정 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이 필요하다. 그랜저 GN7에서는 중앙 하단에 아래와 같이 USB-C 타입을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있다. 두 개의 커넥터가 있는데 오른쪽은 충전만 가능한 부분이고, 왼쪽은 충전만을 하거나 USB 장치를 연결하거나 할 수 있다. 사진에 보이는 설정은 USB 장치를 연결하는 상태이다. 중간에 커넥션 하는 부분을 누르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아래는 USB 저장 장치를 연결한 상태이다. 해당 장치는 64GB를 연결했고, 정상적으로.. 2024. 1. 20.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TPM)이란 무엇입니까? 윈도우 11에는 TPM 2.0(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이 필요하다. 이 칩은 윈도우가 여러 보안 기능을 위해 활용하는 암호화 작업에 사용된다. 윈도우11의 TPM이란 무엇인가? TPM이라는 용어는 보안 작업 수행을 위한 전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사양을 설명하는 국제 표준과 해당 표준을 준하는 모든 칩을 의미한다. PC에 TPM이 있다는 말은 PC에 TPM 표준을 충족하는 칩이 있거나 메인 CPU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펌웨어가 포함되어 있는 의미이다. 대부분의 경우 TPM 칩은 PC 마더보드에 직접 장착되지만 확장 카드를 설치하여 PC에서 TPM을 추가할 수 있다. TPM 표준 자체는 IBM 및 HP와 같은 PC 제조업체, 인텔과 같은 칩 제조업체,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소프트웨어 회.. 2024. 1. 7.
아이폰에서 스탠바이를 사용하는 방법 아이폰이 도킹되거나 충전중일 때 시간 캘린 및 기타 유용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스탠바이 사용 전 확인할 사항: 스탠바이를 사용하려면 iOS 17 이상이 필요하다. 아이폰을 잠그거나 충전장치에 올려놓거나 충전 케이블을 연결한다. 화면을 보려면 아이폰을 가로로 회전하고 세워둔다. 아이폰을 스탠바이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 아이폰의 대기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아이폰을 잠그고 평소처럼 아이폰 충전을 시작한 다음 수평으로 회전한다.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는 몇 초 내에 자동으로 스탠바이 화면으로 전환된다. 아이폰 스탠바이 화면은 아이폰을 무선 충전할 때와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여 충전할 때 모두 동작한다. 아이폰 스탠바이 화면을 켜고 끄는 방법 아이폰 스탠바이 화면 기능은 언제든지 완전히 비활성화하거나 활성화할 수 있.. 2023. 11. 13.
IRP 활용 방법 세액 공제 효과를 위해 체크할 사항 "세금은 줄이고 연금은 더하다. 개인형 IRP" 많은 은행, 증권사에서 볼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슬로건 문구이다. 그만큼 IRP에 대해 알고 있어야 절세하고 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개정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2022년 4월 14일부터 시행되었다. 주요한 점은 기존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의 퇴직급여만 의무적으로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 계정으로 지급하였으나 퇴직연금 가입과 무관하게 55세 이전에 퇴직하는 근로자는 퇴직금을 IRP로 지급되어야 한다. 개인형 퇴직연금 기존계좌 vs 새 계좌 연금 저축은 근로소득(총 급여)이 1억 2000만 원 이하인 경우 한 해 400만 원, 초과의 경우 최대 3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IRP에 가입하면 소득과 무관하게 한 해.. 2023. 11. 13.
애플워치에서 더블 탭 제스처를 사용하는 방법 애플워치에서 더블 탭 제스처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애플워치 9 또는 울트라가 필요하지 않다. 두 번 탭 하기는 애플워치 울트라 2 및 애플워치 9의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이다. 다른 손이 사용 중인 경우 엄지 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을 모아 watchOS 내의 특정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의 애플워치 모델에서도 이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방금 언급한 것과 같이 이 기능을 사용해 보기 위해 애플워치 9 또는 울트라버전의 애플워치가 없어도 된다. 아래는 이 제스처 기능을 활성화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AssistiveTouch로 두 번 탭 하기 AssisitiveTouch의 더블 탭의 기능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편리함을 제공하고 .. 2023. 11. 10.
맥북 업데이트 오류 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macOS 업데이트는 새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면서 컴퓨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가끔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macOS업데이트 오류에 대한 원인 업데이트 도중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에서 발생한다. 잘못된 인터넷 연결이나 느린 경우, 애플 서버의 문제, 맥북 내부 저장 공간 부족, SMC 또는 NVRAM오류, 맥북의 배터리 부족이 있다. 인터넷 및 네트워크 재 설정 인터넷을 통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있으므로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라우터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2023. 8. 21.
하이일드펀드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는 무엇인가? 하이일드펀드는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이다. 여기에서 일드(Yield)는 채권에서 수익률을 뜻하는 말이다. 채권에는 투자 등급이 있고, 일반적으로 채권의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투자 위험도와 채권이자(Yield)가 동시에 높아진다. 즉, High를 의미한다. - 채권의 투자 등급이 높아진다 : 투자등급 상승, 이자율 하락 - 채권의 투자 등급이 낮아진다 : 투자 등급 하락, 이자율 상승 정리하면 신용등급은 높지 않지만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이다. 최근 이를 적용하는 내용이 배포되었다 내용은 다음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하이일드펀드 분리과세 내달 12일 시행…"고수익 채권투자 유인" - 연합인포맥스 내년 12월31일까지 가입해야 세제혜택 적용…3천만원 한.. 2023. 8. 20.
금 투자 방법을 알아보자(골드바, KRX, 금 EFT, 금 펀드, 금통장) 재테크의 방법은 다양하다. 그중 하나의 방법이 금 시세를 이용한 투자이다. 무작정 금을 구매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조금 알아보면 금 투자를 간접 투자와 직접 투자의 형태로 시도해 볼 수 있다. 직접 매수를 고려하는 방식을 직접투자이고, 지수를 추종하는 형태로 하는 방식을 간접투자이다. 간단히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직접투자 방법 간접투자 방법 골드바 매수 KRX 금 시장에서 투자하는 방법 금 통장을 개설하는 방법 Gold TEF 금 펀드 각각의 투자 방법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있다. 하나씩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골드바 매수하기 KRX 홈페이지에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은 장기간의 금에 투자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금을 취급하는 곳, .. 2023. 8. 6.
애플워치 디지털 크라운 이상동작 해결 방법 5가지 애플워치의 디지털 크라운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한 경우 다음에 따라 진행해 봅니다. 애플 워치의 디지털 크라운은 시계 작동에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앱 관리자 액세스 및 스크롤에서 볼륨 증가 및 감소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크라운은 애플워치의 필수 부분이다. 그러나 장치의 다른 물리적 부품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크라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작동할 수 있다. 참고로 디지털 크라운이 작동을 멈춘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디지털 크라운 청소 디지털 크라운은 시계 외부의 물리적 버튼이므로 먼지가 쌓이는 경향이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디지털 크라운이 걸리거나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 먼지로 인해 디지털 크라운을 작동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먼지.. 2023. 8. 6.
맥북에서 MX Master 3S 구매 후기 맥북과 함께 매직 마우스를 계속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나 M1 적용 이후 호환성에 계속 문제가 생겨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집에 남는 마우스를 계속 사용하다가 불편함에 로지텍 MX Master 3S를 구매하게 되었다. 이마트에 장 보러 갔다가 고민 없이 구매를 하였다. 가격은 139,000원으로 로지텍 코리아 공식 온라인몰 구매 가격과 동일했다.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 것은 일단 맥과 호환이 너무 좋고 USB-C를 통해 1분 충전 시 3시간이나 사용이 가능한 점이다. 휠 및 기타 기능 설정도 맥에서 주로 쓰는 기능을 매칭할 수 있었다. 1) 구성품 외관 포장을 빼면 아래와 같이 상자가 있고, 열어보면 마우스와 Logi Blot USB 수신기가 내장되어 있다. 블루투스가 아니라 일반 동글로 간편히 연결할.. 2023. 7. 10.
USB-C와 USB3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다양한 USB 케이블, 충전기 및 속도 표준을 혼동하기 쉬워 보편적이지 않다. USB-C와 USB 3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데이터 전송을 위해 차이점과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살펴보도록 하자. USB-C와 USB 3의 주요 차이점 USB-C와 USB 3의 주요 차이점은 하나는 USB 커넥터 유형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적으로 USB 케이블의 속도 표준이라는 것이다. USB-C는 최신 장치의 물리적 연결 유형을 나타낸다. 뒤집을 수 있는 얇고 길쭉한 타원형 커넥터이다. 일부 장치는 구형 USB-A 커넥터 또는 마이크로 USB 포트 대신 이를 사용한다. 반대로 USB 3는 USB 장치의 표준이다. 이전 및 최신 표준과 비교하여 USB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전송할 수 있는지 나타낸다. 이들이 함께 .. 2023. 3.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