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NFC 근거리무선 통신은 무엇인가요?

by 자주두선 2020. 11. 27.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지속적으로 우리의 생활에 윤택함을 제공하는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흔히 삼성 휴대폰을 통한 삼성 페이 등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더 이상 불편하게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게 해 줄 만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NFC는 결제 이외에도 위치 기반 서비스에서 발권 및 대중교통 사용에 이르기까지 다른 많은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NFC를 기반으로 휴대폰을 통한 제품 결제, 문 열림, 가상 티켓 등은 너무나도 일반화가 되어 있다. 작은 바람이 있다면 애플 페이도 한국에서 도입이 되었으면 한다. 한 가지 희소식은 신한카드에서는 아이폰 유저를 위해 국내 최초로 음파 통신 기술을 활용한 아이폰 터치 결제 케이스를 만들었다. 이는 NFC 통신이 아닌 구조이다. 어쨌든 사용자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이폰도 터치 결제 하세요"…신한카드, 전용케이스 출시

(사진제공=신한카드)신한카드가 애플의 아이폰 터치결제를 위한 전용케이스를 출시한다.신한카드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고객들도 신한페이판(PayFAN)을

www.etoday.co.kr

 

어쨌든 지속적으로 우리 생활에 인프라를 늘려가고 있는 NFC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근거리 무선 통신이란?

NFC는 상호 작용하는 전자기 무선장을 사용하여 장치[개시자]와 대상(카드 열쇠 및 객실 문) 사이에 작은 정보를 전송하는 무선 기술이다. 단거리 통신 기술이라는 점에서 블루투스와 유사하며 식별 목적으로 전파를 사용하는 RFID 표준의 하위 집합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NFC는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source from 체리피커

 

NFC는 블루투스의 10m 범위의 통신 거리에 비해 일반적으로 4~10cm 사이의 짧은 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한다. 단거리 통신의 특성은 보안 기능 특히 도청의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완전히 안전한 통신을 보장하지 않는다. 애플리케이션은 SSL과 같은 상위 계층의 암호화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보안 채널을 설정해야 한다.

 

또 다른 차별화 요소는 NFC가 블루투스보다 빠르게 연결을 설정한다는 것이다. 장치를 식별하기 위해 수동 구성을 수행하는 대신 두 NFC 장치 간의 연결이 0.1초 이내로 빠르게 설정된다. 데이터 처리 용량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NFC는 전서 계적으로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가 없는 13.56 MHz의 무선주파수 ISM 대역 내에서 작동하며 최대 데이터 속도는 424Kb/s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블루투스는 2.4 GHz 주파수에서 작동하며 최대 데이터 속도는 2.1MB/s까지 도달할 수 있다. 

 

 

NFC는 어떻게 동작하는 것인가?

앞서 언급했듯이 NFC는 개시자와 대상이 존재하며 개시자(기기)는 전기 소스 없이 대상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RF 필드를 생성한다. 능동 소자니 수동 소자에 대한 이야기는 빼도록 하자. 어쨌든 장치 중 하나만 전원이 공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NFC의 타깃은 태그, 스티커, 열쇠고리 또는 배터리가 필요 없는 카드와 같은 매우 간단한 폼 팩터에 사용하고 있다.

 

 

간단한 예시로 태그가 붙은 영화 포스터 근처 또는 영화관 의자에 NFC가 장착된 스마트 폰을 들고 가까운 극장의 예고편, 리뷰, 일정 및 온라인 티켓 구매 옵션과 같은 정보를 몇 초만에 가져오는 것이다. 스마트 폰이 개시자가 되고 태그가 달린 포스터는 수동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는 구식일 것이다. 왜냐하면 QR코드가 이런 기능은 충분히 커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NFC는 무엇을 위해 사용이 되는 것인가?

삼성 페이는 휴대폰 안에 신용카드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NFC를 통한 모바일 결제는 정말 많은 부분을 편하게 만들고 있다.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대중교통 카드를 대체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에서 현대 디지털 키라고 NFC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과 카드키로 차량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source from 현대자동차

 

이런 것들은 기술의 실제 적용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내에서 기본적으로 NFC 지원을 구현하는 구글은 근접성을 기반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데 의존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며 스마트 폰 제조업체가 제품에 NFC 칩을 포함하기 시작함에 따라 우리는 수많은 다른 적용 예를 보게 될 것이다. 우리의 주변에서 일상적인 상호 작용을 빠르고 쉽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