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USB-C 케이블이 USB 전용인지 Thunderbolt 3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by 자주두선 2020. 11. 28.

USB-C 타입은 단순함을 적용하고 있다. 두 개의 동일한 방향을 가진 둥근면이 있는 단순한 커넥터로 위와 아래를 따로 확인하지 않고 호환되는 타입에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USB3, DisplayPort, Thunderbold3 및 기타 데이터 표준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큰 와트수를 지원하는 충전 및 전력을 지원할 수 있다. 

 

소유 중인 노트북의 포트가 현재 USB 3.2 Gen2(최대 10 Gbps)만 지원하지는 아니면 고속 USB에 추가로 지원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최근의 맥북에서는 Thunderbolt3을 지원하고 있다. 일부 아이패드 모델에는 USB 데이터 프로토콜만 지원하는 USB-C커텍터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외관의 커텍터 형태는 동일한데 그러면 어떻게 USB 데이터 전용인지 Thunderbolt3을 지원하는지 알 수 있을까? 먼저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케이블의 끝을 확인하는 것이다. USB-C 및 Thunderbolt 2 케이블 모양이 뚜렷하게 다르지만 일부 제조사에서는 3이라고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USB 전용 케이블에는 SuperSpeed+  기호가 표시되며 높은 와트 전력을 지원하는 경우 표기가 약간 다를 수 있다. 

 

케이블을 기기와 연결하였을 때 맥북에서 장치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커넥터의 고장이거나 케이블이 Thunderbolt3를 정상 지원하지 않고 USB 전용일 수 있다. 

 

 

맥북에서 간단히 시스템 정보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은  > About This Mac을 클릭한 후에 " System Report..."를 클릭하면 장치의 Thunderbolt 연결 상태를 알 수 있다. 또는 Launchpad > Others > System Information을 클릭하여도 동일한 상태 창이 나타난다.

 

 

현재 사용하는 맥북에는 좌우 2개씩 4개의 포트가 있어서 Thunderbolt Bus0,1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