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맥(Mac)에서 HEIC에서 JPG등으로 파일변환(별도 프로그램 없이 사용 가능)

by 자주두선 2020. 12. 8.

맥에서 HEIC이미지를 JPG 등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HEIC는 저장 공간 절약을 위해 효율적인 형태라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비교적 새로운 형식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미지 형식을 지원하지 않는 장치와 사이트가 많이 있는 것 같다.

 

HEIC는 무엇인가?

HEIC는 애플이 iOS11에서 기본 이미지 형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압축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찍은 이미지의 형식은 HEIC로 저장된다. 물론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내에서 카메라 설정을 통해 사진 촬영 파일을 JPG 등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이는 마지막에 설명하도록 하자.

 

HEIC 파일 형태는 현재까지 애플이 주로 채택해서 쓰는 형태이므로 추가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JPEG, PNG, TIFF 등의 형태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Preview를 사용하여 맥에서 HEIC를 JPEG으로 변환 방법

맥에서 HEIC를 JPG로 변경하는 가장 쉽고 별도의 추가 설치 없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내장 앱을 PDF 등의 파일 뷰어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앱을 통해서 이미지의 파일 형태를 변환할 수 있다. Preview를 사용하여 HEIC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변환할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면 Preview를 통해 파일이 열리게 된다. 또는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바로 가기 항목 중 2번째에 Preview를 선택하면 된다. 별도의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는 항목이다.

 

2. Preview가 열리면 파일 메뉴를 선택하고 나오는 항목 중에 내보내기...(Export...)를 선택한다.

 

3. 팝업 창이 나타나고 Format 부분의 박스를 선택해보면 변환할 파일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장 위치를 정상적으로 설정했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 형태를 지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파일이 변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파일을 변환할 수 있다. 이 방법이 너무도 귀찮은 방법이라면 캡처하는 방법도 있으나 캡처 사진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좋지 않은 점은 참고할 사항이다.

 

아이폰에서 사진을 JPEG로 저장할 수는 방법

아이폰에서 설정을 내려보면 카메라 항목을 찾을 수 있다. 여기를 선택 후 포맷을 들어가 보면 2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고효율성"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는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HEIC파일 형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효율성"을 선택하면 JPEG로 파일이 저장되게 된다. 캡처한 내용과 같이 파일 크기를 줄이려면 사진 및 비디오를 고 효율성 HEIF/HEVC 포맷으로 캡처하고 "높은 호환성"은 항상 JPEG로 사용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