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IP 주소 및 MAC 주소의 차이점

by 자주두선 2020. 11. 4.

IP 주소와 MAC 주소의 차이점과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 요소인지 확인해보자. 둘의 주소의 차이는 우리 생활의 우편 서비스와 유사함을 가지고 있다. 먼저 MAC 주소와 IP주소의 차이점과 각각의 역할을 살펴보자.

 

IP 주소란?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를 식별하는 고유한 번호의 집합이다. 이 주소의 출처를 이해하려면 인터넷 작동 방식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다.

 

 

간단히 말해서 인터넷은 서로 연결된 별도의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각 네트워크를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라고 하며 ISP에서 서비스를 구입하면 해당 ISP의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그런 다음 ISP에 연결된 다른 네트워크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모든 ISP에는 관리하는 IP주소 풀이 있으며 서비스를 구매하면 IP주소가 할당된다. 인터넷의 데이터가 사용자에게 도달해야 할 때 ISP의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고유 IP 주소가 대상임을 확인한 다음 해당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라우팅 한다. 두 종류의 IP 주소가 있다.

 

  • IPv4 : 마침표로 구분된 4개의 숫자 세트처럼 보이는 형태. 각 숫자는 0에서 255 사이의 범위에 있다.

  • IPv6 : 콜론으로 구분된 8개의 4자 문자열 세트처럼 보이며 각 문자열에는 숫자와 소문자가 포함된다.

 

IPv4를 사용하는 가능한 총주소는 43억 개이지만 거의 모두 사용해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가 IPV6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하고 있다.

 

 

MAC 주소란?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는 장치에서 고유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식별한다. IP주소는 ISP에 의해 할당되고 장치가 연결 및 해제될 때 다시 할당될 수 있지만 MAC 주소는 물리적 어댑터에 연결되고 제조업체에서 할당한다.

 

MAC 주소는 12자리 문자열로서 각 숫자는 0에서 9까지의 숫자 또는 A와 F 사이의 문자이다. 세 가지 일반적인 형식이 있으며 첫 번째 형식이 가장 일반적이고 선호되는 형식이다.

 

  • 61 : 4A : 34 : 1F : 43 : 70

  • 61-4A-34-1F-43-70

  • 614.A34.1F4.370

처음 6자리는 어댑터 제조 업체를 나타내고 마지막 6자리는 해당 특정 어댑터의 고유 식별 번호를 나타낸다. MAC 주소에는 장치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가 없다.

 

IP 및 MAC 주소를 우편 서비스와 비교

라우터, 모뎀에는 ISP가 할당한 고유한 IP주소가 있다. 이것을 Jimmie Song의 집에 우편 서비스에서 할당한 주소가 있는 것과 같다. 라우터의 모든 장치에서 Jimme Song의 집에 있는 모든 사람이 식별 이름이 있는 것처럼 고유한 MAC 주소가 있다.

 

IP 주소는 배달원이 Jimmie Song의 집 앞에 택배를 올려놓는 것처럼 데이터를 라우터로 가져온다. 그런 다음 송장에 있는 이름을 사용하여 Jimmie Song은 MAC 주소가 어떤 장치를 식별하지는 지와 마찬가지로 택배를 가져올 수 있다.

 

 

MAC 주소의 중요성

Mac 주소를 사용하면 최신 라우터에서 필터링할 수 있다. 특정 MAC 주소 (예 : 특정 물리적 장치)에 대한 액세스를 거부하거나 특정 MAC 주소만 연결하도록 허용하도록 라우터에 지시할 수 있다. 라우터는 장치가 연결될 때 내부 IP 주소를 장치에 할당하고 장치 연결을 끊을 때 이를 다시 활용하기 때문에 IP 주소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

 

스마트폰의 내부 IP 주소는 예를 들어 오전 시간에는 192.168.0.1이지만  저녁 시간에는 192.168.0.3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IP주소가 변경되므로 IP 주소를 사용하여 장치를 필터링할 수 없다.

 

MAC 주소의 또 다른 유용한 용도는 Wake-on-LAN을 트리거하는 것이다. 이더넷 어댑터는 종료된 경우에도 장치를 켜는 "magic packet"을 받아들일 수 있다. Magic packet은 동일한 네트워크의 어느 곳에서나 전송할 수 있으며 수신 장치의 이더넷 어댑터의 MAC 주소는 magic packet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아는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