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SSD에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방법

by 자주두선 2020. 10. 7.

SSD안에 있는 데이터를 안전하고 영구히 삭제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휴지통에서 삭제가 아닙니다. SSD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Delete키를 누르면 되는 것인가?

삭제해야 할 파일에서 Delete키를 누르면 파일이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이는 실제 삭제된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 들어 있습니다. 파일 내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휴지통에서 파일을 제거하거나 Shift+Delete를 사용하여 파일 또는 폴더를 바로 삭제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운영 체제는 "포인터"를 사용하여 파일의 저장 위치를 판단합니다. 각 파일과 폴더에는 파일을 찾을 수 있도록 알려주는 포인터가 있습니다. 휴지통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윈도우는 포인터를 삭제하고 덮어쓸 수 있는 데이터가 포함된 디스크 섹터를 표시합니다.

 

 

일단 파일 탐색기에서는 파일이 삭제된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로는 기존 데이터가 포함된 디스크 섹터를 덮어쓸 때까지 파일 데이터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파일 복구 업체에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파일을 복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일반 하드디스크에서 파일 삭제에 대한 동작 조건입니다. 그렇지만 SSD는 이와는 조금 다르게 동작합니다.

 

SSD와 HDD는 무엇이 다른 것인가요?

SSD는 물리적인 디스크를 읽고 쓰는 형태가 아니라 셀에 정보를 저장하는 플래시 메모리 스틱에 더 가깝습니다. 새 데이터를 셀에 쓰러면 드라이브가 먼저 기존 데이터를 지워야 합니다. 

 

이는 TRIM 명령을 통해 진행합니다. 컴퓨터를 통해 일반적인 작업 중에 SSD는 데이터를 다시 쓰지 전에 셀을 포함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지우게 됩니다. SSD는 셀 내에서 데이터가 기록되는 위치를 제어합니다. 운영 체제는 데이터를 블록에 기록하도록 요청할 수 있지만 SSD 포인터 테이블에는 다른 번호가 포함됩니다. 이를 웨어 레벨링이라고 합니다.

 

데이터를 쓰고 검색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SSD는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플래시 메모리가 동일한 속도로 저하되도록 보장하면서 쓰기 프로세스를 위해 항상 0으로 설정된 블록을 할당합니다. 

 

TRIM 명령을 사용하면 운영 체제가 사전에 0으로 설정되어 사용할 수 있는 블록을 SSD에 알릴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하고 쓰기 프로세스를 빠르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TRIM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SSD는 웨어 레벨링 프로세스 중에 할당되지 않는 소량의 공간을 버퍼로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데이터 기록을 유지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SSD가 다양한 데이터 복구에 취약한 점이 되기도 합니다.

 

SSD에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방법

SSD의 데이터를 완전히 지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과 도구가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방법입니다. 아래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관리 도구 페이지입니다.

PSID 되돌리기를 사용하여 SSD 지우기

하드웨어 암호화로 인해 SSD가 초기화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특정한 경우에는 PSID(물리적 보안 ID)를 사용하여 PISD 되돌리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PSID Revert는 효과적으로 암호화 방식으로 드라이브를 지운 다음 공장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