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 화면 캡처(스크린 샷) 및 녹화 방법

by 자주두선 2019. 8. 6.

아이폰 화면 캡처(스크린 샷) 및 녹화 방법

아이폰을 사용하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를 보다 보면 가끔 한 장의 사진 및 한 컷의 동영상이 나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해준다.

이를 폰으로 저장하여 나만의 스토리 등으로 풀어내고자 할 때 화면 캡처 및 녹화가 필요하다. 물론 저장한 콘텐츠를 무단 도용하는 것은 옳지 못한 방법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아이폰 화면 캡처(스크린 샷)

아이폰 8까지의 버전에서는 잠금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이 캡처되고 왼쪽 하단에 작게 캡처 사진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폰 10부터는 홈 버튼이 사라지고 Full Display가 적용이 되었다. 캡처 방법은 잠금 버튼+볼륨 버튼을 짧게 누르면 화면 캡처(스크린 샷)이 가능하다.

 

잠금 버튼+버튼을 2초 이상 길게 누르면 강제 종료(전원 끄기)가 활성화되는 점도 참고 사항이다.

 

캡처한 사진을 클릭하면 크기 조절이나 추가적인 효과를 넣을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마쳤다면 ‘완료’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바로 사진첩으로 저장하려면 캡처 후 작은 박스를 화면 왼쪽으로 보내면 자동 저장된다.

 

 

(2) 아이폰 화면 녹화(화면 기록)

동영상 제작을 위해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과정을 담으려고 할 때는 외부에서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이폰 동작 화면 자체를 녹화할 수 있다.

 

물론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없이 아이폰에 내장된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화면 녹화 기능은 iOS 11 버전 11 이상부터 지원하는 기능이다.

 

우선 설정을 실행하여 제어 센터(설정 > 제어센터)로 간다.

 

‘제어 항목 사용자화’를 클릭하면 제어 센터에 표시한 제어 항목을 더 추가하고 정리할 수 있는 도구 모음이 있다. 이는 아이폰의 제어 항목 하단에 표시된 기능에 추가하는 것이다.

 

추가할 수 있는 제어 항목 중에서 ‘화면 기록’에 + 버튼을 누르면 제어 항목에 바로 추가 완료할 수 있다.

 

 

화면의 하단 가장자리를 쓸어 올리면 제어 항목이 나타나고 이전에는 없었던 화면 기록 아이콘이 생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화면 기록 클릭하면 3초의 카운트 다운 후에 녹화가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녹화를 중지하려면 3초가 카운트 다운되기 전에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면 중지할 수 있다.

 

화면 녹화가 진행 중인 것은 상단이 빨간색으로 변경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녹화를 종료하려면 빨간색 부분을 클릭하면 팝업 창이 나타나며 기록을 중지할지 계속 진행할지 선택하면 된다.

 

 

녹화가 완료된 영상은 사진첩에 들어가 보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녹화된 화면은 비디오 클립으로 MP4 형식이다.  따라서 용량도 많이 크지 않으면서도 품질도 나쁘지 않은 상태이다.

 

iOS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데 다음 iOS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해줄 추가 기능이 탑재되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