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애플 워치와 활용할 수 있는 러닝앱(Nike Run Club) 추천

by 자주두선 2019. 8. 10.

애플 워치와 활용할 수 있는 러닝 앱(Nike Run Club) 추천

애플 워치 자체 애플리케이션 중 운동 앱을 통해 실/내외 달리기, 걷기 등의 운동 상태를 기록할 수 있다. 조금 더 러닝에 대한 재미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나이키 런 클럽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앱은 무료이다. 앱 스토어에서 Nike Run Club을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아이폰의 Watch App에서 검색하는 방법이며 애플 워치와 관련한 애플리케이션 검색도 가능하다.

 

(1) 나이키 런 클럽

나이키 런 클럽은 GPS 러닝 추적부터 오디오 가이드 런, 주간 챌린지, 월별 챌린지, 원하는 거리를 정할 수 있는 맞춤형 챌린지가 있다. 

 

또한 나의 목표를 위한 맞춤형 코칭 플랜 및 친구들의 끊임없는 동기 부여까지 더해져서 러닝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러닝 추적을 통해 지도에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되어 재미를 더한다.

 

 

애플 워치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초기 화면이 나타나고 시작을 클릭하면 3, 2, 1초의 카운트 다운 후에 러닝을 추적한다.

 

참고 영상은 애플 워치의 기본 언어 설정을 영어로 지정하여 영어 목소리가 나온다. 한글로 변경하고 안내 목소리가 약간 다른 부분이 있다. km 구간 안내 시 시간 1, 20분, 10초 식으로 약간의 이질감이 있다.

러닝 시작 후 애플 워치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은 총 러닝 시간, 거리이다. 기본 러닝 상태에서 1km마다 음성으로 현재의 페이스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려준다.

 

외부에서 트랙을 러닝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보도를 이용할 경우, 잠시 멈추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일정 시간이 지속되면 잠시 멈춤 기능이 동작하고 다시 러닝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활성화가 된다.

 

러닝 하는 동안 옆에서 목소리를 내주니 일종의 나만의 러닝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러닝을 마무리할 때는 애플 워치 좌측으로 화면을 밀어 일시정지를 누르고 다시 한번 중지 버튼을 누르면 종료한다. 러닝 완료와 함께 트랙을 표시해주고 다음을 기약하는 메시지를 보게 된다.

(2) 러닝 결과 확인

이미 완료한 러닝 결과에 대해 애플 워치에서 km당 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이고, 아이폰을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실행하면 초기 실행 화면이 현재의 GPS 좌표를 기준으로 지도가 표시된다.

여기서 시작을 클릭하면 아이폰을 이용하여 애플 워치와 동일한 러닝 추적을 할 수 있다. 다만 폰과 함께 러닝을 해야 하니 암밴드가 필요하다.

 

아래 그래프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총 달린 거리 및 러닝 횟수와 자세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러닝 기록뿐만 아니라 러닝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위해 여러 가지 달성 기록에 대한 배지도 제공한다. 누적 러닝 거리에 따라 레벨도 구분되어 있다.

 

각 러닝 기록을 클릭하면 애플 워치의 GPS 기반의 러닝 코스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준다. 이때 구간별 상세 정보 보기애니메이션 지도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 정보에는 러닝 루트와 루트 상의 페이스, 고도 상승, 심박수가 함께 표현된다.

 

추가 탭에는 구간 별(km당) 기록 확인이 가능하다. 구간 별 기록은 애플 워치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다.

(3) 러닝 결과 공유하기

개별 러닝 결과의 하단에 러닝 공유하기를 클릭하면 러닝 결과에 대해 나이키 플러스 피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에 포스팅할 수 있다.

공유 방법에는 러닝 루트 자체를 공유, 사진과 함께 공유, 포스트 형태로 공유가 있다.

1) 러닝 루트

러닝 루트와 나이키 마크를 추가하여 소셜에 공유하거나 '더 많이'를 클릭하면 파일에 저장 또는 카카오톡 등 다른 경로에 저장할 수 있다.

2) 사진과 함께 공유

동일한 설정이며 기본 동작이 카메라가 활성화된다. 러닝 루트 상의 특정 위치를 함께 포스팅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결과에 대해 러닝 데이터 또는 스티커를 붙여서 만들 수 있다. 생각보다 재미난 스티커의 종류가 많이 있다. 

3) 포스터 형태로 공유

제공하는 포스터 배경에 동일한 데이터를 붙인 후 공유하는 형태이다. 스티커 등은 동일하게 사용한다.

 

 

애플 워치와 함께 나만의 러닝 파트너로 함께 할 수 있는 나이키 런 클럽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