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북에서 에어드롭(AirDrop)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

by 자주두선 2020. 9. 8.

에어드롭을 켜고 아이폰 간에 또는 맥북과 아이폰 간에 파일을 손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또는 맥북에서 사진, 문서, 위치, 웹 사이트 등을 원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에어드롭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북에서 다른 기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정말 쉬운 방법입니다. 물론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할 수 있지만 애플 기기간에는 보다 강력하게 동작합니다.

 

 

에어드롭은 어떻게 동작 하나요?

에어드롭은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Bluetooth)의 조합을 사용하여 두 기기간의 무선 연결을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모든 파일을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송하는 모든 파일은 암호화됩니다. 따라서 공용 네트워크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개인 정보에 대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의 범위(약 1m) 내에 있는 사람에게 파일을 보낼 수 있으며 연락처 관련한 정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1)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는 방법

iOS7 이상을 사용하는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기기의 방법은 동일합니다. 아이폰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려면 먼저 개인용 핫스팟을 종료해야 합니다. 설정 > 개인용 핫스팟으로 이동하여 다른 사용자의 참여 허용 옵션을 끕니다.

 

 

아이폰에서 에어드롭을 활성화

맥북과 마찬가지로 아이폰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려면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를 켜야 합니다. 파일을 전송하려는 기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 10 이상에서는 아래로 쓸어 넘겨 제어센터를 열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아이콘을 탭 하여 켭니다. 아이폰 8 이하에서는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됩니다.

 

 

에어드롭을 사용하려 나를 찾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려면 제어센터의 왼쪽 상단 섹션에 있는 네트워크 설정을 길게 눌러 더 많은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에어드롭을 탭 하여 연락처만 또는 모두를 선택합니다.

 

아이폰에서 파일을 전송

아이폰에서 파일을 에어드롭을 통해 전송하는 방법은 공유 버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어드롭을 사용하여 전송하려는 사진, 웹사이트, 메모 등에서 공유 아이콘 누르면 공유할 대상이 나타나고 에어드롭을 누르면 공유 대상 기기가 보이면 이를 선택하면 바로 전송을 시작합니다.

 

 

아이폰에서 에어드롭 파일을 받는 방법

다른 사람이 파일을 보내려고 하면 아이폰에 에어드롭 알림이 표시됩니다. 이는 파일 미리보기를 나타내고 전송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락을 선택하면 에어드롭이 아이폰에서 파일을 열 앱을 묻게 됩니다. 에어드롭 파일의 다운로드 위치는 파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사진은 사진 앱에 저장되고 메모는 노트 앱에 저장됩니다.

 

2) 맥북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는 방법

에어드롭은 요세미티(Yosemite) 이상의 OS 버전을 사용하는 맥북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2 맥북 프로는 제외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에어드롭을 켜고 다른 맥북 또는 아이폰으로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source from Apple

 

맥북에서 에어드롭을 활성화

먼저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모두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와이파이를 켜려 메뉴 표시 줄에서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시스템 환경 설정 > 블루투스로 이동하여 블루투스 켜기를 클릭합니다.

 

또한 에어드롭 파일을 원하는 모든 사람이 맥북에서 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Finder윈도우를 열고 사이드바에서 에어드롭을 선택합니다.

 

 

에어드롭 창 하단에서 "상대가 나를 발견하도록 허용 : "이라고 표시된 드롭 다운 메뉴를 열고 연락처만 또는 모든 사람을 선택합니다. 모든 사람을 선택하더라도 사용자의 허가 없이는 누구도 맥북에 파일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공유 버튼을 사용하여 맥북에서 파일을 전송

맥북에서 파일을 에어드롭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현재 앱에서 공유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앱에서는 파일 공유 방법으로 에어드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중인 앱에서 공유를 통해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공유 메뉴에서 에어드롭을 선택하면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모든 맥북 또는 아이폰 정보가 나타납니다.

 

 

파일을 전송하려는 기기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해당 기기와 나의 기기가 에어드롭이 모두 정상적으로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Finder를 사용하여 맥북에서 파일을 전송

현재 앱에 공유 버튼이 없거나 공유 옵션으로 에어드롭을 사용이 안된다면 Finder를 사용하여 에어드롭을 통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Finder 윈도우를 열고 사이드바에서 에어드롭을 클릭하거나 메뉴 막대에서 이동 > 에어드롭을 선택합니다. 에어드롭을 통해 파일을 전송할 기기가 표시됩니다. 다른 탐색기 윈도우에서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놓으면 됩니다.

 

 

맥북에서 에어드롭 파일을 받는 방법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에어드롭으로 전달하면 전송이 시작되기 전에 파일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이 맥북에 파일을 에어드롭을 통해 전송하는 경우 알림에서 수락을 클릭해야 합니다.

 

맥북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수락을 클릭하면 다운도르 폴더에 저장됩니다.

 


 

아이폰, 아애패드 및 맥북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여 사진, 문서 등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