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컴퓨터 성능에 있어 더 빠른 RAM과 더 큰 RAM 용량이 미치는 영향

by 자주두선 2020. 10. 2.

컴퓨터의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런 경우 보통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게 될 텐데요. RAM을 고려해볼 때에 RAM을 추가하여 전체 크기를 높이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더 빠른 RAM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은 것인지 확인해 봅시다.

 

 

RAM이 필요한 이유

RAM(Random Access Memory)은 컴퓨터 프로세서가 빠르게 그리고 자주 액세스 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고 사용하는 단기 메모리입니다.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느리다고 생각이 된다면 더 많은 RAM 용량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속도 저하는 RAM 메모리에서 하드 드라이브로 작업을 로드해야 하는 PC에서 발생합니다.

 

 

오래 사용한 구형 PC 또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RAM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변경되고 프로그램이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함에 따라 점점 느리게 동작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용량과 속도의 차이

RAM 용량은 메가바이트(MB), 기가바이트(GB), 테라 바이트(TB) 단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같은 용량이라도 이미 사용 중인 RAM보다 빠른 RAM을 구입하면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RAM의 속도를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주파수는 최대 대역폭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한 번에 메모리에서 주고받은 데이터의 양입니다. 지연 시간은 RAM이 요청에 응답하는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주파수는 MHz단위로 측정하며 더 큰 숫자가 좋습니다. 지연 시간은 일련의 숫자로 표시되며 더 낮은 것이 좋습니다.

 

 

얼마나 큰 용량  또는 빠른 RAM이 필요한 것인가?

전문적인 비디오 또는 오디오 편집을 수행하는 경우 더 큰 RAM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만 8-16GB의 RAM은 여러 전문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데 충분합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16GB를 사용하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당장 무조건 큰 용량을 선호하여 32GB로 올릴 필요하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비용 대비 사용자가 느끼는 부분이 크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PC 사용에 관계 없이 마더 보드가 RAM 만큼의 응답성을 가지지 못한다면 RAM의 속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1333 MHz 마더보드는 2000 MHz RAM을 1333 MHz로 제한합니다.

 

RAM은 어떻게 업그레이드해야 하나요?

RAM 업그레이드를 시도 시에 마더보드에 RAM이 내장형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더 이상의 업그레이드가 불가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RAM슬롯이 몇 개가 있는지에 따라 RAM 용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DDR2는 최대 4GB를 지원합니다. DDR3는 최대 8GB까지 지원합니다. 16GB RAM을 원한다면 DDR3 2개 RAM이 필요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16GB DDR4를 처리할 수 있는 없는 경우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