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방법 및 앱 소개

by 자주두선 2020. 8. 15.

코로나 19로 인해 개학 연기 및 온라인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한 때 웹캠 품귀 및 대란이 있었습니다. 추가적인 웹캠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웹캡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이나 랩탑과 USB를 통해 바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앱을 통해 웹캠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폰을 활용하여 웹캠처럼 사용하는 것을 방법을 소개합니다.


1. EpocCam

소개할 앱은 EpocCam입니다. EpocCam을 사용하여 아이폰을 웹캠처럼 작동시키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ource from App Store

EpocCam은 iOS 기기(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윈도우 OS 및 맥 OS 환경에서 웹캠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일한 기능을 안드로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앱의 개발자는 기존의 USB 웹캠과 내장 카메라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앱은 비디오와 오디오를 모두 지원하며 Skype, Streamlabs OBS 및 YouTube를 포함한 많은 비디오 플레이 앱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EpocCam은 지인과 채팅, 게임 스트리밍, 동료와 화상 회의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EpocCam 무료 버전 VS  EpocCam 프로 버전

EpocCam은 무료 및 유료 버전을 제공합니다. 무료 버전은 640 × 480 비디오 해상도, USB 지원(맥 OS에서 사용하는 경우), 스마트폰의 전면 및 후면 카메라를 웹캠 입력으로 사용하는 기능, Wi-Fi 연결을 제공합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동영상 및 인앱 광고와 워터 마크가 포함됩니다.

 

 

 

프로 버전은 광고와 워터 마크를 뺄 수 있습니다. 프로 버전의 대부분 기능은 맥 OS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 기능에는 줌, 수동 초점, 손전등 지원, HDR 비디오, 듀얼 카메라 및 스파이캠이 포함됩니다.

 

프로 버전의 다른 이점은 비디오 해상도의 차이입니다. 무료의 640X480에서 1920X1080으로 지원됩니다. 프로 버전의 가격은 약 1만 원 정도입니다.

 

EpocCam으로 아이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방법

iOS, 맥 OS 또는 윈도우OS 기반의 PC에서 EpocCam을 설정하는 방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맥 OS 또는 윈도우OS에 EpocCam 설치

EpocCam 소프트웨어는 모바일 장치용 앱과 컴퓨터용 드라이버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EpocCam 웹캠 뷰어만을 사용하여 맥에서 아이폰 카메라 출력을 확인할 수 있지만 PC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EpocCam과 스카이프, 줌 등의 화상 채팅 도구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EpocCam - Mac 및 PC용 웹캠

‎5백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면서 가장 인기 있는 웹캠 앱으로 자리 잡은 EpocCam을 만나보세요. EpocCam은 iOS 기기를 Windows PC 및 macOS용 무선 고해상도 웹캠으로 바꾸어드립니다. Skype와 Facetime

apps.apple.com

 

EpocCam Mac 드라이버 (Windows 용 드라이버 포함)는 개발자 웹 사이트 kinoni.com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kinoni.com에서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EpocCam 설정

iOS 장치에 EpocCam의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맥에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iOS 및 맥 OS PC가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있는지 확인한 다음 휴대폰에서 EpocCam 앱을 실행합니다. 전화 아이콘이 있는 검은색 화면이 표시됩니다.

source from kinoni

 

이제 맥으로 돌아가 EpocCam이 지원하는 앱을 엽니다. 연결만 테스트하려면 앞서 언급 한 EpocCam 웹캠 뷰어 앱을 실행합니다. 전화 앱이 맥에서 실행 중인 지원되는 앱을 감지하면 즉시 연결됩니다.

 

웹캠을 사용하는 채팅 앱에서 비디오 입력 방법을 EpocCam으로 설정했다면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 iCam

iCam은 아이폰을 웹캠으로 바꿀 수 있는 유료 앱입니다. EpocCam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에 iCamSource 구성 요소도 필요합니다. 두 앱을 모두 설치하면 모든 iOS 기기에서 라이브 비디오 및 오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iCam은 보안 카메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나 소리가 감지되면 즉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이 있다면 집에 있는 반려 동물이 잘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겠네요. 모든 모션 이벤트는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백업됩니다. 원래 iCam 외에도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는 iCam Pro도 제공합니다.

 

 

3. iVCam

iVCam은 윈도우 PC가 있는 아이폰 사용자를 위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즉, iVCam을 사용하여 아이폰의 비디오 출력을 Mac으로 스트리밍 할 수 없습니다.

 

이 앱은 WLAN 또는 USB를 통해 작동하며 여러 대의 전화기를 한 컴퓨터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1080p, 720p, 480p 또는 360p 해상도로 비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기존 아이폰을 CCTV 장치, 육아 중 유아가 잘 있는지 등을 모니터링하거나 반려 동물 모니터링 캠으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4. AtHome Camera

AtHome Camera는 컴퓨터가 아이폰의 카메라 정보를 원격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외에도 아이폰 앱은 컴퓨터의 웹캠 정보를 원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OS와 맥 OS를 모두 지원합니다. 앱은 주요 기능은 예약 녹화, 양방향 대화, 움직임 감지가 있습니다. 

 

아이폰과 연동하여 웹캠처럼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일정 기간 사용 후 집안에 보관 중인 스마트폰이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감시용 웹캠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많은 학생들이 뉴 노멀이라는 환경하에 교육을 받고 선생님들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개한 앱들이 원격회의, 원격수업 등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