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배터리 mAh는 무엇이고 어떤것을 측정하는가?

by 자주두선 2023. 1. 20.

배터리는 휴대용 전자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편리한 에너지 공급 장치이다. 스마트 워치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배터리 없이는 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일상 생활에서 배터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마트폰의 사양을 확인한 적이 있다면 배터리에 mAh 등급이 있다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mAh는 전하 단위인 밀리암페어 시간을 나타낸다.

 

soruce from free SVG

 

배터리의 전류 이해

우리가 알고 있는 전기는 전자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전자가 표면을 가로질러 흐르는 속도를 전류라고 하며 암페어 단위로 측정된다. 전하를 띤 입자 쿨롱(약 60억 개)이 1초에 회로를 통과하면 1암페어의 전류가 흐른다.

 

배터리는 한 전극에서 다른 전극으로 전자를 이동시켜 전기를 생성한다. 배터리가 초당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쿨롱의 전자를 이동시키면 1암페어의 전류가 생성된다. 이것을 알고 나면 배터리의 전류 또는 암페어가 높을수록 주어진 시간 동안 장치를 통해 더 많은 전자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문장이 사실일지라도 현재보다 더 많은 것이 작용하고 있다.

 

mAh는 무엇을 측정하는가?

mAh는 전하 또는 전기를 측정하는 단위인 밀리암페어 시간을 나타낸다. 분해하자면 "밀리"는 1000분의 1을 의미하는 접두사이므로 1밀리암페어는 0.001암페어와 같다. 시간 접미사는 전류에 시간 단위인 시간을 곱한 것을 의미한다.

 

전류는 전하를 시간으로 나눈 것과 같다는 이전 섹션을 상기하면 mA에 1시간을 곱하면 전하 또는 전기의 양이 나온다. 배터리에서 mAh는 배터리 용량의 척도이며 세 가지 개념(전하, 전류 및 시간)을 모두 활용하여 배터리가 얼마나 많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지 추정한다. 예를 들어, 배터리의 정격 용량이 1,000mAh라는 것은 완전히 충전되면 한 시간 동안 1,000mA의 전기 흐름을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soruce from stockvault

 

이것이 1,000mAh 배터리가 1,000밀리암페어의 정전류를 제공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모든 배터리는 정확히 한 시간 동안 지속된다. 배터리가 제공하는 전류는 애플리케이션과 배터리 구조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시계 내부의 알카라인 배터리는 동일한 전압과 용량을 제공하더라도 게임용 마우스 내부의 동일한 배터리보다 훨씬 오래 지속된다.

 

또 다른 중요한 명확성은 배터리 용량과 배터리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전류 사이에 있다. 배터리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전류는 배터리의 구조에 따라 달라지며 방전율로 측정된다. LiPo 배터리마다 방전 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이는 특히 LiPO 배터리와 관련이 있다.

 

방전 등급이 3인 5,000mAh LiPo 배터리는 15,000mA 또는 15A 전류를 출력할 수 있으며, 당연히 이 15A 전류는 1시간도 채 걸리지 않다.

 

 

더 높은 mAh는 더 많은 배터리 수명을 의미하는가?

mAh 등급이 높을수록 배터리 수명이 길어지는가에 대한 답변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배터리 수명 또는 사용 중 배터리가 방전되는 속도는 배터리와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일반적인 의미에서 용량만 다른 두 개의 동일한 배터리를 동일한 용도의 동일한 장치 두 개에 넣으면 용량이 더 큰 배터리가 자연스럽게 더 오래 지속된다.

 

실제 예는 배터리 소모가 동일하게 유지되는 시계입니다. 이 경우 2,200mAh 알카라인 배터리는 900mAh 배터리보다 훨씬 더 오래 작동한다. mAh의 또 다른 사용 사례는 스마트폰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스마트폰 사양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스마트폰의 배터리 용량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배터리 수명이 더 긴 것은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