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애플워치 6와 SE차이점은 무엇인가?

by 자주두선 2020. 9. 28.

지난 애플의 이벤트에는 여러 제품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비록 아이폰이 빠지긴 했지만 새로운 아이패드 에어와 같은 제품 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애플 워치에서는 애플 워치 6과 애플 워치 SE를 발표했습니다. 애플은 SE가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무엇이 얼마나 비슷하고 다른지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워치 사이즈 40mm : 40 x 34 x 10.7 mm
44mm : 44 x 38 x 10.7 mm
40mm : 40 x 34 x 10.7 mm
44mm : 44 x 38 x 10.7 mm
디스플레이 40mm : 1.57 인치
44mm : 1.78 인치
40mm : 1.57 인치
44mm : 1.78 인치
터치스크린 40mm : 1.57인치 OLED 레티나 디스플레이
              (포스터치 포함)

44mm : 1.78인치 OLED 레티나 디스플레이
              (포스터치 포함)
40mm : 1.57인치 OLED 레티나 디스플레이
              (포스터치 포함)

44mm : 1.78인치 OLED 레티나 디스플레이
              (포스터치 포함)
해상도 40mm : 324 x 394 픽셀
44mm : 368 x 448 픽셀
40mm : 324 x 394 픽셀
44mm : 368 x 448 픽셀
무선 인터페이스 40mm : 324 x 394 픽셀
44mm : 368 x 448 픽셀
40mm : 324 x 394 픽셀
44mm : 368 x 448 픽셀
저장공간 32GB 32BG
혈중 산소 센서 O X
자이로스코프 O O
가속도계 O O
심박수 센서 O O
주변광 센서 O O
기압계 O O
GPS O O
나침반 O O
방수 O O
배터리 수명 최대 18시간 최대 18시간
가격 539,000원부터 359,000원부터
케이스 재질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알루미늄
유리 재질 크리스탈 사파이어 Ion-X

 

디자인 및 내구성

디자인 관점에서 애플 워치 6과 SE는 매우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전체 디자인을 보겠습니다. 시계 자체는 동일합니다. 두 제품 모두 40mm 또는 44mm 케이스로 제공됩니다. 기본 모델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애플 워치 6은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티타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SE에는 알루미늄 옵션만 있습니다.

 

source from Apple

 

두 알루미늄 모델 모두 은색, 스페이스 그레이, 금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6에는 아이폰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파란색과 빨간색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버전은 새로운 합금 형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타늄 모델은 인색 및 스페이스 블랙 옵션을 제공합니다.

 

애플 워치 6에는 두 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디스플레이는 유사합니다. 두 디스플레이 모두 크기와 품질이 동일합니다. 애플 워치 6에는 항상 디스플레 옵션이 있지만 SE에는 없습니다. 애플 워치 6의 스테인리스 스틸 및 티타늄 버전은 내구성이 더 뛰어난 크리스탈 사파이어 디스플레이가 있지만 SE는 Ion-X유리 디스플레이만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크레치에 사파이어 유리가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둘 다 최대 50m까지 방수를 지원합니다.

 

배터리 수명 및 충전 성능

배터리 수명과 충전은 애플 워치 6과 SE는 동일합니다. 두 제품 모두 한번 충전으로 최대 18시간을 제공합니다. 애플 워치 6의 경우 항상 디스플레이를 하더라도 동일한 점은 참고할만합니다.

 

진정한 차이는 성능에 있습니다. 애플 워치 SE는 애플 워치 5에서와 동일한 S5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애플 워치 6은 5보다 20% 더 빠르다고 애플은 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작은 차이 일 수 있지만 성능면으로 보면 애플 워치 6가 더 우수하겠습니다.

 

 

피트니스 및 건강 추적

애플 워치 6, SE는 대부분의 센서는 동일하게 구성되고 있습니다. 두 모델은 심박수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이를 알려주는 광학 심박 센서가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실시간으로 고도를 업데이트하는 고도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일하게 GPS, 가속도계, 자이로 스코프, 나침반  옵션이 있습니다. 더 나은 통화 품질을 위한 마이크 센서가 개선되었고 50% 더 큰 스피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source from Apple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애플 워치 6에서는 새로운 혈중 산소 센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애플 워치 6에는 케이스 아래쪽에 산소량을 감지하는 적외선 센서가 있습니다. 혈중 산소는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중요한 측정값을 제공하는 면도 있지만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추정하는 좋은 지표이기도 합니다.

 

애플 워치 6에는 ECG센서가 제공하지만 SE 제품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SE 모델은 여전히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업데이트

애플 워치 6, SE 모두 WatchOS 7과 함께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에는 몇 가지 주목할만한 개선 사항이 있으며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사항은 가족 공유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아이폰이 없는 가족 구성원도 애플 워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시지,  GPS 및 피트니스 옵션을 포함하여 애플 워치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번호화 데이터 요금을 적용합니다. 이 기능은 어린이나 노인에게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활동 링도 독특하게 개편이 되었습니다.

 

source from Apple

 

사용자는 가족 설정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자녀가 있는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주 사용자는 연락처와 앱을 승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 시간 모드를 설정하여 학교 시간 동안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업데이트에는 개별 사용자 만의 맞춤형 아바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시계 페이스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WatchOS 7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시계 모드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더 많은 컴플리케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수면 앱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앱은 일정을 생성하고, 수면을 추적하고, 방해 금지 모드를 자동으로 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미묘한 움직임의 변화를 통해 수면을 추적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변화는 피트니스 앱일 것입니다. 나의 링을 채우는 것과 더불어 운동을 추적하는 것 말고도 피트니스 플러스가 있습니다. 피트니스 플러스는 한 달에 약 10,000원 정도의 서비스로 유사한 피트니스 앱 사용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 등은 이용이 가능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서비스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곧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