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맥북 업데이트 오류 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by 자주두선 2023. 8. 21.

macOS 업데이트는 새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면서 컴퓨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가끔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macOS업데이트 오류에 대한 원인

업데이트 도중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에서 발생한다. 잘못된 인터넷 연결이나 느린 경우, 애플 서버의 문제, 맥북 내부 저장 공간 부족, SMC 또는 NVRAM오류, 맥북의 배터리 부족이 있다.

 

credit from Apple

 

인터넷 및 네트워크 재 설정

인터넷을 통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있으므로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라우터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Wifi를 사용하는 경우 네트워크에서 다른 장비 연결은 하지 않도록 해요 대역폭을 늘리는 것이 좋다. 공용 DNS 서버를 사용하여 인터넷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새 DNS서버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1. 인터넷이 정상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함.

2. 시스템 설정을 실행하고 Wi-Fi를 선택함.

3. 연결된 네트워크를 찾아 세부정보를 클릭함.

4. DNS 탭을 열고 더하기(+) 기호를 클릭함.

5. 텍스트 편집기가 열리면 퍼블릭 DNS 서버를 선택하고 입력함.

  • Google - 기본 DNS : 8.8.8.8, 보조 DNS : 8.8.4.4
  • OpenDNS - 기본 DNS : 208.67.222.222, 보조 DNS : 208.67.220.220

 

마지막으로 바이러스 백신이나 VPN 프로그램이 인터넷 연결을 제한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러한 앱에는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이 있는 경향이 있다.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고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하여 개선되는지 확인해 본다.

 

 

충전기 연결 및 디스크 여유 공간 확보

OS 업데이트를 완료하려면 맥북이 충족해야 하는 특정 요구 사항이 있다. 갑자기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안정적인 상태가 될 때까지 업데이트가 중단될 수 있다. 맥북의 공간이 부족하여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  오래된 파일과 미디어를 지우거나 정리 앱을 사용하여 더 많은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스토리지 관리 권장 사항을 찾으려면 시스템 설정을 열고 일반 > 스토리지를 클릭한다. 각 항목 옆에 있는 정보(i) 버튼을 클릭하면 공간을 비울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된다.

 

 

안전모드에서 업데이트 설치

안전모드(또는 안전 부팅)는 필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만 macOS를 부팅하도록 하는 진단 모드이다. 컴퓨터를 스캔 및 복구하고 캐시 파일을 삭제한다. 이 모드에서는 평소와 같이 macOS 업데이트를 실행하고 안전 모드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맥에는 여러 가지 부팅 모드가 있으며 이에 액세스 하는 방법은 모델(M series, intel)에 따라 다르다. 

 

우선 전원 버튼을 누른 다음 즉시 원하는 키 조합을 눌러야 하며 시프트(Shift) 버튼을 누르면 안전모드로 진입한다.

 

 

Mac에서 안전 모드 사용하기

안전 모드를 사용하면 Mac을 시동할 때 로드되는 소프트웨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

 

Mac의 SMC 및 NVRAM 재설정

NVRAM은 주요 설정 정보를 저장하고 커널 정보를 저장하는 컴퓨터 메모리의 한 부분이다. mac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중단된 경우 재설정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macOS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을 때 NVRAM을 재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재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Mac을 종료하고 30초 동안 대기함.

2. 다시 전원을 켜고 Cmd + Option + P + R 키를 누름.

3. 키에서 손을 떼기 전에 부팅 소리가 들릴 때까지 기다림.

4. NVRAM이 재설정됨.

 

애플 서버가 제대로 동작되는지 확인

업데이트 문제가 인터넷 연결 및 컴퓨터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애플 서버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macOS 업데이트 다운로드 시도 시 맥은 애플 서버와 통신해야 한다.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요인으로 서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요인은 네트워크 트래픽이다. 아래는 애플 홈페이지 내에 관련 서비스 상태이다. 

 

 

 

Apple - Support - System Status

 

www.apple.com

 

녹색은 정상동작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래 예는 Apple Pay&Wallet 관련 유지보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끔은 업데이트 시 멈춘 것과 같은 상태로 상당시간 소요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업데이트를 걸어두면 다음날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는 경우도 있다. 제시한 몇 가지 방법이 업데이트 오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