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백터(Vector) 파일이 무엇인가요?

by 자주두선 2020. 11. 13.

웹 사이트를 검색하다가 이미지를 다운로드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 중에는 벡터 파일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무심코 사용했던 벡터 파일은 무엇인가?

 

source from wacomkoreablog

 

벡터 파일이란?

벡터 파일 또는 벡터 이미지는 격자에 점을 설정하는 일종의 수학 공식을 사용하여 구성된다. 이미지의 격자와 점은 다른 이미지 유형에서와 같이 픽셀 화하지 않고 수학 공식에 따라 크기를 변경할 수 있어 크기를 무한대로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이나 카메라가 벡터 이미지를 캡처하지 않는다. 대신 수천 또는 수백만 픽셀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래스터(Raster) 이미지를 캡처한다. 고정된 수의 픽셀이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크기를 조정하려면 각 픽셀이 늘어나고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사진을 큰 크기로 늘리려 한다면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벡터 파일의 역사

벡터 파일은 꽤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벡터 그래픽 디스플레이는 미국의 방공 시스템의 일부로 처음 사용되었었고, 운용 측면에서는 지도 상에 아군과 적군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고 이를 조정사에게 정보 전달했었다. 벡터 그래픽만을 사용하는 비디오 게임 콘솔도 있었다. CRT 모니터를 사용하던 시절에 가정용 콘솔 게임으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업데이트하면서 다양한 색상을 표현했었다. 벡터 이미지라는 용어는 2차원 컴퓨터 이미지를 의미하며 인쇄 매체 및 디자인 작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벡터 파일 확장자란 무엇인가?

벡터 파일 확장자는 벡터 이미지 파일을 다른 이미지 파일 유형과 구분된다. 예를 들어 사진은 JPEG, PNG 또는 RAW를 사용할 수 있다. 이 파일 확장자 모두는 파일 내부의 일부 이미지 특성, 특히 래스터 기반의 이미지이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PDF 파일은 벡터 파일 형식이다. 그러나 PDF는 래스터 파일로도 작동할 수 있기도 파일의 생성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콘텐츠의 특성과 벡터 파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벡터 파일 확장자를 정의하며 가장 일반적인 벡터 파일 확장자는 다음과 같다.

 

-  *. ai는 Adobe Illustrator 벡터 이미지 파일이다.

-  *.eps는 Encapsulated PostScript를 나타내며 약간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유용하게 이용되는 벡터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  *.svg는 확장 가능한 벡터 그래픽 파일로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는 XML 기반의 벡터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벡터 파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벡터 이미지 파일은 다목적으로 사용되며 특히 인쇄 및 디자인 작업에서 유용하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용 로고를 디자인하는 경우 품질 저하 및 이미지 손상 없이 여러 플랫폼 및 인쇄 매체에서 이용하게 된다.

 

래스터 기반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 로고를 변경하려고 할 때마다 픽셀 이슈로 이미지의 끝이 거칠거나 흐릿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새로운 이미지를 복사하여 인쇄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소셜  미디어는 표준 래스터 형식으로 압축하여 서버의 크기를 줄이고 서비스 업로드 속도를 높인다. 따라서 이런 이미지를 인쇄하려고 하면 품질이 낮아 보일 수 있다. 반면 로고 또는 기타 디자인 작업에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품질 저하 없이 원하는 만큼의 이미지를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 

 

벡터 파일을 어떻게 열 수 있는가?

무료 이미지 편집 도구를 통해 벡터 이미지 파일을 열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벡터 파일을 편집할 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Adobe Illustrator와 같은 벡터 편집 도구가 필요하다. 많은 사용자가 이를 이용하고 있다고 보인다. 최근의 Adobe illustrator는 구독 형태의 개념으로 이용되며 7일간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다른 형식을 벡터 파일 변환이 가능한 것인가?

래스터 이미지 파일 형식을 벡터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지만 결과는 소스 파일에 따라 다르다. 새 이미지를 래스터 파일로 만든 다음 확장 및 축소를 쉽게 하기 위해 벡터 파일로 변환하여 품질 상의 문제를 줄 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변경되는 출력 파일은 벡터 이미지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선택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