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USB-C와 USB3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자주두선 2023. 3. 25.

다양한 USB 케이블, 충전기 및 속도 표준을 혼동하기 쉬워 보편적이지 않다. USB-C와 USB 3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데이터 전송을 위해 차이점과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살펴보도록 하자.

 

USB-C와 USB 3의 주요 차이점

USB-C와 USB 3의 주요 차이점은 하나는 USB 커넥터 유형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적으로 USB 케이블의 속도 표준이라는 것이다. USB-C는 최신 장치의 물리적 연결 유형을 나타낸다. 뒤집을 수 있는 얇고 길쭉한 타원형 커넥터이다. 일부 장치는 구형 USB-A 커넥터 또는 마이크로 USB 포트 대신 이를 사용한다.

 

 

반대로 USB 3는 USB 장치의 표준이다. 이전 및 최신 표준과 비교하여 USB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전송할 수 있는지 나타낸다. 이들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들 각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USB-C 이해

USB-C는 2014년에 출시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점점 보편화되었다. PlayStation 5, Xbox 시리즈 및 닌텐도 스위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헤드폰 및 컨트롤러를 비롯한 많은 기기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작은 모바일 장치에서는 대부분 이전 마이크로 USB 연결을 대체하고 있다.

 

결국 USB-C는 플래시 드라이브 및 마우스와 같은 대부분의 USB 장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사각형 모양의 플러그인 USB-A 커넥터를 대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애플의 최신 MacBook 모델에는 USB-A 포트가 없다. 일부 데스크톱과 랩탑에는 하나 이상의 USB-C 포트도 있다.

 

 

위아래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의 편리함 외에도 USB-C의 가장 큰 장점은 장치를 연결하는 기본 케이블 역할 이상을 할 수 있다. USB-C에는 비디오 출력을 처리하는 옵션이 있어 예를 들어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다.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USB-C케이블은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다. USB PD덕분에 USB-C는 다른 케이블보다 충전을 빠르게 할 수 있다.

 

USB 3 이해하기

USB 3.0 또는 USB 3.x라고도 하는 USB 3은 USB 케이블이 얼마나 빨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표준이다. 모든 USB-C 케이블이 USB 3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USB 3 케이블이 USB-C 커넥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USB 2.0은 초당 약 60MB를 전송할 수 있다. 한편 USB 3.0은 최대 625MB/초까지 가능하다. 대부분의 USB 3.0 커넥터, 특히 USB-A는 파란색 플러그 또는 커넥터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옆에 "SS"(SuperSpeed) 아이콘이 있을 수도 있다.

 

마이크로 USB 연결의 경우 표준 커넥터 옆에 추가 커넥터가 있는 경우 플러그가 USB 3.0 임을 알 수 있다. 이는 USB-C를 사용하지 않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서 일반적이다.

 

 

USB 3의 개정 관련

혼란에 더해 USB 3 표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데이트되고 이름이 변경되었다. 2013년에는 USB 3.1이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USB 3.0 속도로 전송되는 케이블은 USB 3.1 Gen 1로 이름이 바뀌었고 더 빠른 표준을 사용하는 최신 케이블은 USB 3.1 Gen 2로 이름이 바뀌었다. USB 3.1 Gen 2는 약 1.25GB/초를 전송할 수 있다.

 

2017년에 USB 3.2가 등장하여 자체적인 Gen 1 및 Gen 2 변형이 추가되었다. USB 3.2 Gen 1은 USB 3.1 Gen 1과 동일하다. 즉, 이전 USB 3.0 표준에 또 다른 이름이 변경되었다. 한편 USB 3.2 Gen 2는 USB 3.1 Gen 2의 새로운 이름이었으며 동일한 속도로 전송한다.

 

가장 빠른 USB 3 표준인 USB 3.2 Gen 2x2는 2개의 레인을 사용하여 최대 2.5GB/s로 전송한다. 앞으로 USB 4는 2019년에 출시되었으며 USB-C 커넥터에서만 작동한다. 그러나 이 표준은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작성 시점에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다.

 

Thunderbolt도 함께 체크

USB 표준에 대해 논의하는 동안 Thunderbolt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훨씬 더 빠른 연결을 허용하는 Intel과 Apple이 개발한 인터페이스이다.

Soruce from Trusted Reviews

 

 

Thunderbolt 3 표준부터 이제 USB-C 커넥터를 사용한다. Thunderbolt 3는 최대 5GB/초의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그러나 USB 3 표준과 마찬가지로 모든 USB-C 케이블과 포트가 Thunderbolt 3 또는 4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단종된 12인치 MacBook에는 Thunderbolt가 장착되지 않은 USB-C 포트가 있다.

 

Thunderbolt 케이블은 내부에 더 빠른 성능을 가능하게 하는 회로가 있음을 의미한다. 호환 장치(예: 최신 MacBook)가 있는 경우 최고의 성능을 위해 Thunderbolt 호환 액세서리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Thunderbolt 장착 케이블에는 일반적으로 Thunderbolt 아이콘이 있어 표준 USB-C 케이블과 구별됩니다. 일반 USB 3 케이블보다 비싸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USB-C와 USB 3는 완전한 호환이 아닐 수 있다.

USB-C 및 USB 3가 제공하는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사항을 살펴보았다. USB 3와 USB C가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 이제 분명해졌다. 하지만 이 표준과 커넥터 유형은 종종 조화롭게 작동한다. USB 3의 이름 혼동 외에도 일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른 사용성 문제가 있다.

 

모든 USB-C 포트가 USB-C의 가능한 모든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에 두 개의 USB-C 포트가 있을 수 있는데, 하나는 충전용으로만 작동하고 다른 하나는 외부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것에만 적합하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추가적인 어댑터를 구입해야 하는 것은 추가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다.

 

다른 이슈는 USB-C가 처음 채택되었을 때 케이블은 이전 연결보다 더 많은 전력을 끌어오기 때문에 저품질 케이블은 장치를 고장 나게 할 수도 있다. 다행히도 이것은 오늘날 큰 문제가 아니지만 제대로 테스트되고 승인되지 않은 이름 없는 USB-C 케이블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