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eSIM카드는 무엇이며 SIM카드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자주두선 2022. 12. 18.

eSIM은 기존 SIM 카드의 더 작은 내장 버전이며 스마트폰에서 일반 SIM과 함께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 eSIM은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SIM 카드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sorce from Wikimedia commons

 

eSIM이란 무엇인가?

eSIM은 내장형 SIM 카드이다. 휴대전화를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물리적 SIM 카드를 대체하거나 대신할 수 있지만 eSIM은 훨씬 작다. eSIM과 물리적 SIM의 가장 큰 차이점기존 SIM 카드와 달리 eSIM은 휴대폰(또는 다른 장치)의 마더보드에 고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삽입할 필요도 없고 제거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eSIM의 정보를 다시 쓸 수 있기 때문에 번호를 바꾸거나 이동통신사를 변경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실제로 전환 또는 설정이 더 쉬울 수 있다. 새 SIM이 구매/배송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SIM 추출 도구를 가지고 헤맬 필요가 없다. 빠른 전화 통화로 모든 것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eSIM 카드는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며 일반 SIM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GSM 네트워크에서 실행된다.

 

 

eSIM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eSIM을 사용하려면 eSIM을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와 호환되는 휴대전화가 있어야 한다. 미국의 AT&T 및 T-Mobile, 영국의 EE 및 전 세계적으로 120개가 넘는 통신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이동통신사가 eSIM 지원을 제공한다.

 

eSIM 카드는 현재 iPhone 12 및 iPhone 13 범위, Pixel 6, Samsung Galaxy S22 범위 및 Apple Watch와 같은 소형 장치를 포함한 스마트폰에 듀얼 SIM 기능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soruce from Apple

 

현재 이러한 휴대폰 대부분은 듀얼 SIM을 지원한다. 물리적 SIM 슬롯이 있으며 eSIM도 사용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모든 휴대폰과 태블릿이 eSIM을 독점적으로 사용하도록 전환될 것이다. 크기가 훨씬 작다는 것은 iSIM이라는 훨씬 더 새롭고 훨씬 작은 기술이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물 인터넷 장치의 공통 기능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SIM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eSIM이 물리적 SIM보다 낫습니까? eSIM의 주요 이점은 크기가 작다는 것이다. Nano SIM은 이미 꽤 작아 보일 수 있지만 표면적이 108.24 mm² 이므로 실제로는 30 mm²에 불과한 eSIM보다 3배 이상 크다.

 

SIM 트레이의 추가 크기와 장치 내부의 카드 리더기를 고려하기 전이다. 임베디드 기술에서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source from Wiki Media commons

 

이는 다른 구성 요소 또는 더 큰 배터리를 위한 추가 공간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제조업체가 장치의 내부 레이아웃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eSIM은 휴대폰 가장자리 근처에 있을 필요가 없으며 방수 장치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 사용자를 위한 혜택도 있다. 더 이상 챙겨야 할 카드가 없으며 SIM 트레이를 추출해야 하는 경우 클립을 찾을 필요가 없다.

 

그리고 우리가 본 것처럼 eSIM을 사용하면 장치에서 듀얼 SIM 기능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개인 번호와 회사 번호를 따로 보관하고 싶거나 해외여행 중인 경우에 이상적이다. 듀얼 SIM 전화를 사용하면 로컬 네트워크에 훨씬 쉽게 접속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요금제에서 지불해야 하는 비싼 로밍 요금을 피할 수 있다.

 

eSIM의 단점은 무엇인가?

eSIM의 주요 단점은 전화를 바꿀 때 덜 편리하다는 것이다. 단순히 한 기기에서 SIM 카드를 제거하고 다른 기기에 끼울 수는 없다. 또한 장치의 문제를 테스트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현재 연결 또는 신호 문제가 있는 경우 SIM을 다른 전화에 연결하여 문제가 네트워크 또는 장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쉬운 테스트 방법이지만 eSIM으로는 그렇게 할 수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