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FAT32, exFAT 및 NTFS의 차이점

by 자주두선 2022. 10. 3.

내장 드라이브, 외장 드라이브,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SD 카드를 포맷하든 Windows에서는 NTFS, FAT32 및 exFAT의 세 가지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파일 시스템은 드라이브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데이터가 드라이브에 저장되는 방식과 파일에 첨부할 수 있는 정보 유형(파일 이름, 권한 및 기타 속성)을 지정한다. NTFS는 가장 현대적인 파일 시스템이며 시스템 드라이브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비 이동식 드라이브에 NTFS를 사용한다.

 

FAT32는 NTFS만큼 효율적이지 않고 큰 기능 세트를 지원하지 않지만 다른 운영 체제와의 더 나은 호환성을 제공하는 오래된 파일 시스템이다. exFAT는 FAT32를 현대적으로 대체하며 NTFS보다 더 많은 장치와 운영 체제를 지원하지만 FAT32만큼 널리 보급되어 있지는 않다.

 

NTFS(NT File System)

NFTS는 Windos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최신 파일 시스템이다. Windows를 설치하면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드라이브를 포맷한다. NFTFS는 원래 Windows NT와 함께 만들어졌지만 XP가 설치된 Windows버전으로 처음 등장했다.

 

NTFS에는 FAT32 및 exFAT에서 사용할 수 없는 최신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NTFS는 보안을 위한 파일 권한 컴퓨터 충돌 시 오류를 빠르게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변경 저널, 백업을 위한 섀도 복사본, 암호화, 디스크 할당량 제한, 하드 링크 및 기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이들 중 다수의 운영 체제 드라이브, 특히 파일 권한에 중요하다.

 

 

Windows 시스템 파티션은 NTFS여야 한다. Windows와 함께 보조 드라이브가 있고 여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계획이라면 NTFS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호환성이 실제로 문제가 되지 않는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NTFS를 선택한다.

 

장점에도 불구하고 NTFS가 부족한 부분은 호환성이다. Windows XP까지 모든 최신 버전의 Windows에서 작동하지만 다른 운영 체제와의 호환성은 제한적이다. 기본적으로 Mac은 NTFS 드라이버를 읽을 수만 있고 쓸 수는 없다. 일부 Linux 배포판은 NTFS 쓰기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일부는 읽기 전용일 수 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콘솔은 NTFS를 지원하지 않는다. 새로운 Xbox X, S 및 One 시리즈는 가능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체 xbox 360조차 NTFS드라이브를 읽을 수 없다.

 

 

호환성 : 모든 버전의 Windows에서 작동하지만 기본적으로 Mac에서는 읽기 전용이며 일부 Linux배포판에서는 기본적으로 읽기 전용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을 제외한 다른 장치는 아마도 NTFS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제한 사항  : 현실적인 파일 크기 또는 파티션 크기 제한은 없다.

 

FAT32(File Allocation Table)

FAT32는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파일 시스템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MS-DOS 및 Window3에서 사용되는 이전 FAT 16 파일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Windows 95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FAT32 파일 시스템은 장, 단점이 존재한다. 가장 큰 장점은 오래된 만큼 FAT32가 사실상 표준이라는 것이다. 구입한 플래스 드라이브는 최신 컴퓨터뿐만 아니라 게임 콘솔 및 USB 포트가 있는 모든 장치와 같은 다른 장치에서 최대 호환성을 위해 FAT32로 포맷되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계는 있다. FAT32 드라이브의 개별 파일은 최대 크기인 4GB를 초과할 수 없다. FAT32 파티션은 또한 8TB 미만이어야 한다.

 

 

FAT32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 및 기타 외부 미디어에 적합하지만 특히 Windows PC 이외의 다른 장치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내장 드라이브에 FAT32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최신 NTFS 파일 시스템에 내장된 권한 및 기타 보안 기능이 부족하다. 또한 최신 버전의 Windows는 더 이상 FAT32로 포맷된 드라이브에 설치할 수 없다. 

 

호환성 : 모든 버전의 Windows, Mac, Linux, 게임 컨솔 및 USB 포트가 있는 거의 모든 버전에서 동작한다.

제한 : 최대 파일 크기가 4GB, 최대 파티션 크기가 8TB로 제한된다. 

 

exFAT(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

 exFAT 파일 시스템은 2006년 도입되었으며 Windows XP 및 Windows Vista에 대한 업데이트와 함께 이전 버전의 Windows에 추가되었다. exFAT는 플래시 드라이브에 최적화되어 있다. FAT32와 같은 경량 파일 시스템으로 설계되었지만 NTFS의 추가 기능과 오버헤드가 없고 FAT32의 제한이 없다. 

 

NTFS와 마찬가지로 exFAT는 파일 및 파티션 크기에 대한 제한이 커서 FAT32에서 허용하는 4GB보다 훨씬 큰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exFAT는 FAT32의 호환성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지만 NTFS보다 더 광범위하게 호환된다. macOS에는 NTFS에 대한 읽기 전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Mac은 exFAT에 대한 전체 읽기-쓰기를 제공한다. exFAT드라이브는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Linux에서 액세스 할 수 있다. PlayStation 4,5는 exFAT를 지원하지만 3은 지원하지 않는다. 

 

 

호환성 : 모든 버전의 Windows 및 최신 버전의 macOS에서 작동하지만 Linux에서는 추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더 많은 장치가 NTFS를 지원하는 것보다 exFAT를 지원하지만 오래된 시스템에서는 FAT32만 지원할 수 있다.

 

제한 : 현설적인 파일 크기 또는 파티션 크기의 제한은 없다.

 

NTFS는 내부 드라이브에 이상적이며 exFAT는 일반적으로 플래시 드라이브에 이상적이다. 그러나 exFAT를 사용해야 하는 장체에서 exFAT이 지원하지 않는 경우 외장 드라이브를 FAT32로 포맷해야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