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DPI와 PPI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by 자주두선 2022. 11. 8.

인치당 도트 수(DPI) 및 인치당 픽셀 수(PPI)는 종종 이미지의 해상도를 나타내기 위해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두 용어 모두 이미지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만 완전히 다른 기술에서 사용되므로 적절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판화 작업을 하는 사람과 디스플레이 기술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차이점과 적절한 사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DPI와 PPI 사이에 있을 수 있는 혼동을 없애기 위해 차이점, 작동 방식,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및 적절한 사용법 설명하고자 한다.

DPI와 PPI의 차이점

PPI는 디지털 화면이 인치당 표시할 수 있는 픽셀 수를 결정하는 반면 DPI는 프린터가 인치당 매체(예: 종이)에 증착할 수 있는 잉크 도트 수를 나타낸다.

 

 

DPI라는 용어는 인쇄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면에 PPI는 주로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만 PPI가 너무 낮으면 인쇄 선명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PPI가 이미지의 인쇄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DPI가 디지털 해상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더 깊이 파고들어 PPI와 DPI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자.

 

 

인치당 픽셀(PPI) 및 디지털 디스플레이 이해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PPI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또는 이미지의 인치당 픽셀 수를 나타내는 측정값이다.

 

픽셀은 디지털 이미지의 가장 작은 요소 또는 점이다. 그러나 픽셀은 모니터와 같은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볼 때까지 고정된 측정값이 없다. 일반적으로 픽셀 크기가 작을수록 디지털 디스플레이에 더 많은 픽셀을 넣을 수 있으므로 이미지가 더 선명해진다.

 

이러한 픽셀이 얼마나 작은지 측정하기 위해 PPI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의 제곱인치 내에 얼마나 많은 픽셀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4 PPI 이미지의 픽셀 수가 4x4 픽셀 또는 디스플레이의 1 제곱인치로 압축된 16픽셀을 가짐을 의미한다. 이미지의 PPI를 두 배로 늘리면 디스플레이의 제곱인치 내에 있는 픽셀 수가 네 배로 늘어난다.

 

 

모니터에서 볼 때 픽셀은 하위 픽셀로 더 세분화될 수 있다. 일부 LED 디스플레이는 하위 픽셀을 사용하여 픽셀을 나타낸다. 적색, 녹색, 청색(RGB)을 표시할 수 있는 마이크로 LED로 만들어졌다.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RGB만 사용하지만 추가 색상 처리를 통해 이러한 고도로 응축된 하위 픽셀은 패널이 표시할 수 있는 모든 색상을 생성할 수 있다.

 

PPI가 중요한 경우

PPI는 설정된 디스플레이 크기 및 시청 거리와 관련하여 이미지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측정값이다. 이론적으로 디스플레이가 사용자에게서 멀어질수록 고품질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더 적은 PPI가 필요하다. 디스플레이가 눈에 가까워질수록 고품질 이미지를 표시하려면 더 높은 PPI가 필요하다.

 

이것이 모니터를 팔 길이만큼 멀리 보고 있다고 가정할 때 300 PPI 스마트폰과 110-250 PPI 모니터의 이미지 품질에 큰 차이가 없는 이유이다. 물론 디스플레이가 사용자에게서 멀어질수록 이미지를 편안하게 보려면 디스플레이가 더 커야 합니다. 이것이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가 일반적으로 5-6/6.5인치인 반면 모니터의 화면 크기가 15-34인치인 이유이다.

 

 

이미지의 해상도를 결정할 때 PPI를 염두에 두면 원하는 물리적 크기에 관계없이 고품질 이미지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웹 사이트용 5인치 정사각형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고 PPI가 96(웹 이미지용 표준 PPI)이 되도록 하려면 일러스트레이션의 해상도를 480 x 480픽셀로 설정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이미지에 설정할 PPI의 양을 처리할 수 있는지 기억해야 한다.

 

올바른 PPI를 사용하면 종이나 다른 물리적 매체에 인쇄하려는 경우 이미지의 품질이 충분히 보장된다.

 

인치당 도트 수(DPI) 이해

DPI는 프린터가 종이와 같은 물리적 매체에 부착할 수 있는 도트 수를 나타낸다. DPI는 인쇄에만 관련되며 디지털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DPI는 용지에 안료를 얼마나 미세하게 분사해야 하는지 프린터에 전달하기 위해 편집/인쇄 소프트웨어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프린터 카트리지를 교체한 적이 있다면 프린터가 3~4가지 색상만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PPI가 RGB 색상과 추가 색상 처리를 사용하여 눈을 속여 수천 가지 색상을 보는 것처럼 프린터는 CMYK(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라고 하는 것을 활용한다.

 

 

프린터가 제한된 CMYK 색상 카트리지에서 다양한 색상을 인쇄할 수 있도록 프린터는 다양한 도트 패턴, 크기 및 빈도로 용지에 안료를 분사한다. 색상에 따라 프린터는 원하는 색상을 얻기 위해 초기 안료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가리기 위해 용지에 여러 번 통과해야 할 수 있다. 안료가 마스킹될 때마다 반사되는 빛이 적어서 더 어두운 색조를 생성한다.

 

DPI가 중요한 경우

DPI는 이미지의 인쇄 해상도를 설정할 때 중요하다. 특정 인쇄에 사용할 DPI를 알면 올바른 DPI 설정을 지정하고 이미지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최적의 잉크량을 사용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종이에 사진과 이미지를 인쇄하는 업계 표준은 300 DPI입니다. 300 DPI는 일반 인쇄에 적합하지만 용지 품질, 인쇄 크기 및 인쇄 용도에 따라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을 수 있다.

 

source from Wiki

 

예를 들어, 대부분의 빌보드는 길 건너에서 볼 때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10-30 DPI만 필요하다. 표준 300 DPI를 사용하면 엄청난 양의 잉크와 시간만 소요되며 아무도 그 차이를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