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HDMI, Mini HDMI, Micro HDM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자주두선 2021. 12. 26.

HDMI 표준은 HD 이후 디지털 시대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새 버전이 도착하고 속도가 증가했지만 커넥터는 처음 도입된 이후로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다. 그렇다면 표준 HDMI, Mini HDMI, Micro HDM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ource from wikipedia

 

HDMI란 무엇인가?

사용 중인 다양한 HDMI 케이블을 이해하려면 HDMI가 무엇인지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HDMI는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약자이다. 비디오 및 오디오를 소스(블루레이 또는 게임 콘솔)에서 디스플레이 또는 레코더로 전송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표준이다.

 

HDMI는 더 높은 해상도와 증가된 프레임 속도를 허용하기 위해 대역폭 처리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최신 표준 HDMI 2.1은 120Hz에서 압축되지 않은 12비트 4k HDR 신호를 48 Gbps의 총 처리량 또는 대역폭을 가진다. TV 또는 게임 콘솔 뒷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표준 A형 HDMI 케이블은 한 방향으로만 삽입할 수 있는 14x4.55mm 커넥터를 사용한다.

 

 

Mini HDMI란 무엇인가?

Type-c라고 하는 Mini HDMI는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작은 버전이다. 커넥터는 크기가 10.42x2.42mm에 불과하고 19개 핀이 포함되어 있지만 배열이 더 큰 Type-A커넥터와 약간 다르다. Type-A 및 Mini HDMI(Type-C) 커넥터가 모두 있는 HDMI 케이블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게임 콘솔 및 TV와 같은 큰 장치에는 충분한 인터페이스 공간이 있지만 작은 장치는 공간을 절약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여기에 Mini HDMI가 등장하여 훨씬 더 작은 폼 팩터에서 HDMI 인터페이스의 모든 이점을 제공한다. Mini HDMI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장치는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이다.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소형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되고 있다.

 

Micro HDMI란 무엇인가?

Type-D라고 하는 Micro HDMI는 인터페이스를 훨씬 더 작게 만들었다. 커넥터는 6.4x2.8mm에 불과하지만 19핀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레이아웃은 표준 커넥터와 미니 커넥터가 다르다. Micro HDMI는 다른 두 가지 형태보다 널리 보급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일부 휴대폰에서  Micro HDMI 포트를 사용했지만 요즘은 HDMI to USB-C를 사용하여 HDMI 출력을 지원한다. 그나마 Micro HDMI를 사용하는 장치는 액션캠인 고프로이다. 

 

올바른 HDMI 케이블의 구매

Mini 또는 Micro HDMI(Type-C, D)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장치에 케이블이 함께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장치의 대부분은 4k 이하로 제한되므로 이러한 경우 HDMI 2.1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