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CPU외에 GPU, APU가 무엇인가요?

by 자주두선 2020. 8. 26.

컴퓨터 프로세서에는 여러 개의 약어로 표현됩니다. 세 가지 프로세서는 각각 별도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각각의 기능과 필요 여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APU, CPU, GPU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CPU)는 컴퓨터의 주요 두뇌입니다. 초기 컴퓨터는 CPU가 여러 칩에 분산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 비용을 줄이기 위해 CPU는 이제 단일 칩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소형 CPU를 마이크로 프로세서라고도 합니다.

 

CPU가 더 작은 장치를 설계되고 생산됨에 따라 데스크톱 컴퓨터는 올인원 장치로, 랩톱은 계속 얇아지고 기능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CPU는 컴퓨터의 핵심 컴퓨팅 프로세스를 수행합니다. 컴퓨터의 RAM에 저장된 명령어는 실행을 위해 CPU로 전송됩니다. 쉽게는 입력을 받고,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원하는 출력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사용하여 CPU는 운영 체제 운용, 프로그램 열기, 스프레드 시트 계산 수행까지 많은 것을 수행합니다. 비디오 게임과 같이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은 CPU에 가장 큰 부하입니다.

 

CPU는 에너지 효율적인 단일 코어 칩에서 최고 성능의 옥토 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입니다. Intel은 Hyper-Threading 기술을 사용하여 쿼드 코어 CPU가 마치 옥타 코어인 것처럼 작동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CPU에서 최대의 전력과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픽 처리 장치(GPU)

CPU의 모든 발전에도 여전히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U는 입력을 받아 선형 단계로 처리합니다. 그러나 그래픽 처리에는 여러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해야 합니다. Graphic Processing Unit(GPU)는 CPU의 부담을 줄이고 비디오 성능을 향상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와 노트북에는 CPU와 GPU가 장착되어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특히 저렴한 가격대에서 컴퓨터에 전용 GPU 대신 통합된 형태로 제공됩니다.

 

 

GPU와 CPU는 모두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수행합니다. GPU의 병렬 구조는 그 목적에 맞게 특별히 조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장치는 게임 및 비디오 재생에 필요한 초당 수십억 개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GPU는 종종 자체 RAM이 있는 별도의 그래픽 카드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드가 생성 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내장 RAM 덕분에 GPU가 버퍼를 생성하여 완성된 이미지를 표시해야 할 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을 볼 때 특히 유용합니다.

 

가속 처리 장치(APU)

물리적 크기와 제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제조업체는 단일 칩에 결합하는 방법을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술은 SoC (System-on-a-Chip)입니다.  이 기술은 저비용 컴퓨팅 장치와 스마트 폰의 성장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SoC의 선구자는 Accelerated Processing Unit(APU)였습니다. 이 장치는 CPU와 GPU를 단일 칩에 결합하여 결합된 처리 장치입니다. 이것은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향상합니다. 둘 사이의 물리적 거리를 최소화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성능이 향상됩니다.

source from AMD

 

GPU가 더 빠른 계산 속도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CPU는 일부 작업을 GPU로 오프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PU는 전용 CPU 및 GPU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통합 그래픽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프로세서 제조업체인 AMD는 APU를 개발했습니다. AMD는 이 제품 라인을 현재는 라이젠 브랜드의 제품군으로 지정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식으로 프로세서를 결합한 것은 AMD만이 아닙니다. 인텔도 CPU와 GPU를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AMD는 전용 APU 라인을 출시 한 반면 인텔과 다른 회사는 이를 제품 라인에 병합했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