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애플 제품에서 사용하는 DMG, PKG 파일 형식 차이

by 자주두선 2022. 12. 19.

애플 제품을 사용해보셨다면 DMG, PKG파일 형식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둘 다 다양한 파일 형식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파일 이름 확장명이지만 알아야 할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

 

PKG는 무엇입니까?

PKG 파일 형식은 일반적으로 애플 모바일 및 컴퓨터에서 사용한다. macOS와 iOS 모두에서 지원되며 Apple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포함한다. 그러나 Sony도 PlayStation 장치에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PKG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애플 기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soruce from hippopx

 

PKG 파일 형식의 내용은 Apple Installer를 사용하여 추출하고 설치할 수 있다. 압축 파일과 매우 유사하다.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내용을 볼 수 있으며 파일은 패키지화될 때 압축된다.

 

PKG 파일 형식은 데이터 블록에 대한 인덱스를 유지하여 내부의 각 파일을 읽는다. PKG 파일 이름 확장자는 꽤 오랫동안 사용되어 Apple Newton 운영 체제와 Oracle이 현재 유지 관리하는 운영 체제인 Solaris에서 사용되었다. 또한 BeOS와 같은 레거시 운영 체제도 PKG 파일을 사용했다.

 

PKG 파일에는 특정 파일이 설치될 때 이동할 위치에 대한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추출하는 동안 이러한 지침을 사용하여 하드 드라이브의 특정 위치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DMG 파일이란?

대부분의 macOS 사용자는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줄임말인 DMG 파일 형식에 익숙할 것이다. DMG는 애플 디스크 이미지 파일 확장자이다.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파일을 배포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저장소(예: 이동식 미디어)로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이미지이다. 마운트 되면 USB 드라이브와 같은 이동식 미디어를 복제한다. 데스크톱에서 DMG 파일에 액세스 할 수 있다.

 

 

DMG 파일은 일반적으로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한다. macOS Ventrua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DMG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원시 디스크 이미지이다. 사용자는 필요한 경우 DMG 파일을 암호화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파일로 생각하면 된다. 애플은 물리적 디스크 대신 이 형식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설치 패키지를 압축하고 저장한다. 웹에서 Mac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했다면 아마도 DMG 파일을 접했을 것이다.

 

PKG와 DMG 파일의 주요 차이점

유사해 보이고 때로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PKG 파일과 DMG 파일 간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폴더 대 이미지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PKG 파일은 일반적으로 폴더입니다. 여러 파일을 함께 다운로드할 수 있는 하나로 패키징 한다. PKG 파일은 설치 패키지입니다. 반면 DMG 파일은 단순한 디스크 이미지이다.

 

DMG 파일을 열면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 또는 그 안에 저장된 콘텐츠가 시작되며 종종 컴퓨터에 이동식 드라이브로 나타난다. DMG는 설치 프로그램이 아니다. ISO 파일과 같은 이동식 미디어의 이미지일 뿐이다.

 

 

스크립트 사용

PKG 파일에는 파일을 설치해야 하는 위치에 대한 지침이 포함될 수 있는 사후 또는 사전 설치 스크립트가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여러 파일을 단일 위치에 복사하거나 여러 위치에 파일을 설치할 수 있다. DMG 파일은 코어 폴더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파일은 바탕 화면에 나타나고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에 설치된다.

 

DMG는 FEU(기존 사용자 채우기)에 대한 상대 경로를 지원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가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에 대한 기존 ReadMe 문서와 같은 사용자 가이드를 쉽게 포함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PKG에 이러한 파일을 추가할 수도 있지만 설치 후 스크립트에 대한 상당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DMG 및 PKG 파일은 다른 용도로 사용

둘 다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의도된 목적은 약간 다르다. DMG 파일은 훨씬 더 유연하고 배포에 적합하며 PKG 파일은 특정 설치 지침에 대해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둘 다 압축되어 있으므로 원본 파일 크기가 줄어든다.

댓글